프레지오 조기폐차 신청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연식이 오래된 프레지오 승합차를 소유하신 분들은 저감조치를 하지 않는 이상 조기폐차라는 제도를 통해 차량을 처분하시는 것이 효율적일 겁니다.
정부에선 해마다 대기오염개선을 위해 노후경유차의 매연을 줄이고자 정상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차량을 해당 제도를 통해 조기에 처분하는 경우 차량의 가치에 맞게 정부 지원금을 산정하여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런 유익한 제도가 있지만 대부분 처음 하는 과정이라 진행 절차라던지 신청방법에 대해 정보를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프레지오 조기폐차를 진행할 때 알아두시면 정말 도움이 되는 정보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알려드리겠습니다.
1.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정부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을까?
프레지오 조기폐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 해당 제도로 신청하실 계획일 경우 아래 알려드리는 조건을 체크하셔서 모두 만족하는지 사전에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협회에서 정한 조건은 해마다 개편이 되기 때문에 최신 정보가 업데이트된 내용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으며, 아래 항목을 모두 만족하셔야 두번의 심사과정을 문제없이 통과하실 수 있기 때문에 하나라도 만족 못하는 항목이 있을 경우 보안을 해주셔야 합니다.
(1) 배출가스 4~5등급 판정을 받은 노후 경유차
(2) 대기관리권역 및 관할 지역 내 연속으로 6개월 이상 등록 된 차
(3) 정부 지원을 받아 DPF 및 LPG 엔진으로 구조변경 한 이력이 없는 차
(4) 정기 종합 검사에서 모든 항목을 합격 받은 차
(5) 정상 주행이 가능해야 하며, 파손이나 부식이 험하지 않은 준수한 상태의 외관상태여야 함
▶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을 통해 소유차량 배출가스 등급 확인 가능
2. 조기폐차를 통해 차를 처분하게 되면 이득을 볼수 있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
프레지오 폐차를 정부 제도를 통해 진행하게되는 경우 폐차장에서 산정하여 지급하는 고철값 외에 정부에서 산정하는 프레지오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절차가 복잡하고 까다로워도 해당 제도를 통해 차를 처분하시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3.5톤 미만 차량이면서 배출가스 5등급인 경우 최대로 산정가능한 상한선은 300만원이며, 4등급은 800만 원입니다.
해당액수 안에서 소유차량의 지원금이 산정되며, 산정된 100프로의 지원금은 기본 지원(1차)과 추가차량구매지원(2차)으로 나눠 지급이 됩니다.
(1) 기본 (1차)
해당 제도를 통해 두 번의 심사를 통과하고 폐차 말소 후 지급 청구서를 제출하게 되는 경우 지급받을 수 있으며, 산정된 100프로의 지원액수 중 70프로를 우선적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2) 추가차량구매 (2차)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서가 발급된 날짜 기준으로 4개월 이내 신차 및 배출가스 1~2등급에 해당하는 중고차를 구매하여 추가 지원을 신청하게 되는 경우 기본을 제외한 나머지 30프로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구매 시 디젤차는 제외 대상입니다.
(3) 추가 정부 지원 사항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정부에서 별도로 추가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추가차량 구매 시 수소나 전기연료를 사용하는 무공해차를 구매하게 되는 경우 50만 원 추가 지급이 됩니다.
두 번째는 생계형 차량에 포함되는 소상공인이나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일 경우 증빙 서류를 발급하셔서 서류 접수를 하시게 되면 심사 통과 시 상한선범위 내에서 100만 원까지 추가 정부 지원이 됩니다.
세 번째는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중 DPF 미개발 또는 장착불가 일 경우 상한선 범위 내에서 승용 및 승합 60만 원, 화물 및 특수 100만 원까지 추가 지원이 됩니다.
3. 접수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해당 제도를 통하여 차를 처분하시려면 두 번의 심사과정을 통과하셔야 합니다.
그중 첫 번째 절차는 서류 접수를 하여 대상차량확인 및 보조금 산정과정을 거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지자체의 예산이 편성이 되어 공식적으로 서류 접수를 받는다라는 공문이 발표가 되어야 하며, 정해진 기간 안에 등록을 하셔야 심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정해진 기간안에 서류 접수를 하기 위해선 자동차 환경 협회로 소유자분께서 직접 접수를 하는 방법과 공식접수처인 관허 폐차장을 통해 위임을 하여 진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식접수처를 통해 접수를 위임하여 진행하면 좋은 점은 일대일로 담당직원이 배정되어 모든 절차를 도와드리며 피드백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지자체별로 소유주분이 직접 접수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담당에게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등록증과 명의자분의 신분증, 통장 사본을 촬영해서 담당에게 보내주시면 접수를 해드리게 되며, 심사 발표 기간은 대략 일주일에서 보름 안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4. 차량 입고 방법 및 성능검사 진행 과정은?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서를 전송받은 날짜로부터 60일 이내 보조금 청구까지 완료가 되어야 합니다.
차량 입고 및 성능검사 그리고 말소행정업무가 모두 완료가 되어야 한다는 뜻이 됩니다.
그래서 현장에선 늦어도 45일 안에 입고가 되어야 나머지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고 전달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니 여유 있게 차량을 폐처리장에 입고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늦어도 45일 안까지는 입고가 완료되어야 한다라고 생각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입고 방법은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기 때문에 날짜와 장소를 소유주분께서 결정을 하신 뒤 직원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기사님께서 현장에 방문을 하여 차키와 서류를 전달받고 안전하게 센터로 입고를 하게 되면 순차적으로 성능검사관분께서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주행능령 및 기능검사와 와관상태검사를 하게 되며, 무사히 2차 심사까지 통과를 하게 되는 경우 말소단계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니 차를 보내실 때는 협회에서 알려드린 가상계좌로 성능검사비를 완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5. 모든 심사 통과 후 마무리가 되는 과정은?
두 번의 심사를 모두 통과한 차량을 대상으로 말소 행정 업무가 실시됩니다.
등록원부상에 저당 및 압류건이 없는 경우 말소 접수가 즉시 진행되며, 만약 체납건이 있을 경우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니 사전에 등록원부를 조회하셔서 체납 건들은 전부 정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말소가 완료되어 증명서가 발급이 되면 소유주분께 전송을 해드리면서 폐차장에서 산정한 고철비까지 지급을 해드리게 됩니다.
이 서류를 받은 후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담당직원은 최종 마무리 작업으로 지급 청구서를 작성하여 협회로 제출을 하게 됩니다.
이 서류가 무사히 전달되어 등록이 된 날짜를 기준으로 60일 이내 최종 심사를 거쳐 산정된 지원금액이 소유주분께 지급되며 모든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프레지오 조기폐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제도는 정해진 예산안에서 시행기간이 편성되기 때문에 시기를 잘 맞춰 신청 접수를 하셔야 하며, 공식접수처인 인허가 처리장을 통해 위임을 하여 진행을 하게 되는 경우 사전 등록도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지자체인지 담당에게 체크를 받아 보신 후 서류를 미리 보내주시면 편리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질문해 주시면 정확한 답변을 찾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