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자동차 히터 찬바람이 계속 나온다면 고장을 의심해보세요

폐차왕김부장 2024. 10. 21. 16:56

 

자동차 히터는 에어컨과는 정반대의 기능으로 따뜻한 바람을 송풍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보통 11월에서 3월까지 가장 많이 사용을 하며, 외부기온이 확 낮아지는 겨울철에 히터 및 열선 기능을 사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겨울철 자동차 히터 찬바람만 나오는 증상이 생기게 되는 경우 상당히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온도를 28도 이상 32도까지 설정을 해도 선풍기 바람 마냥 송풍만 계속되고 따뜻한 열기는 전혀 느껴지지 않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증상은 자동차 히터 고장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히터는 어떻게 작동을 하는 원리이며, 고장이 나는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에 히터를 가동하면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원리

 

자동차 히터의 따뜻한 바람이 나오는 원리는 엔진이 작동 시 열을 발생시키며 엔진의 열을 식혀주기 위해 냉각수가 관을 통해 지나가게 되며, 이렇게 냉각수가 데워져야 히터를 작동했을 때 따뜻한 바람이 송풍구로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시동을 켜신 후 바로 히터를 작동해도 따뜻한 바람이 바로 나오지 않고 엔진 온도게이지가 올라간 후 작동을 해야 따뜻한 바람이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기판을 보게 되면 엔진 온도게이지가 표시가 되어있기 때문에 열이 올라갔는지 아닌지 쉽게 체크하실 수 있으며, 일정구간 이상 온도 계이지가 올라간다면 이건 엔진 문제가 있는 거라 판단하고 즉시 시동을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은 자동차 히터의 따뜻한 바람은 엔진의 열과 냉각수의 역할로 인해 작동을 하는 장치다라고 간단하게 생각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작동 방법은?

 

차종에 따라 작동방법은 다를 수 있지만 보통 다이얼 방식과 전자식 버튼 방식이 있습니다.

 

구동하는 방법만 다르지 원리는 똑같기 때문에 제조사 그리고 선택한 옵션에 따라 작동방법이 다르다 할 수 있죠.

 

사용방법은 우선 차량 내부의 원하는 온도를 설정합니다.

 

겨울철 실내온도는 26도에서 28도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원하는 온도를 설정한 후 바람의 세기를 몇 단계로 할 것인지 결정을 하게 되면 송풍구에서 바람이 나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자동차 히터 찬바람이 나오다가 점차 따뜻한 바람으로 변경이 되니 처음에 찬바람이 나온다고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엔진이 열을 내야 하기 때문에 운행을 하고 5분 정도면 충분히 따뜻한 바람이 나올 것입니다.

 

만약 유리창이 뿌옇게 변하는 경우에는 히터를 틀더라도 A/C버튼을 눌러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히터 고장 원인

 

엔진의 열을 냉각수로 식혀주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열을 이용하여 히터가 작동이 되는 원리라면, 고장이 발생되는 원인 또한 이런 과정 중 무언가가 잘못된 경우가 이유일 것입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몇 가지 원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냉각수 부족

 

냉각수 또는 부동액이라 부르는 액체는 엔진의 열을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부족하다면 엔진의 열을 식혀줄 수 있는 매개체가 사라지는 것이기 때문에 엔진의 열을 낮출 수 없어 과열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리고 냉각수가 받은 열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히터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냉각수 체크 방법은 자동차 보닛을 오픈하신 뒤 양쪽 가장자리를 보게 되면 냉각수 잔량 표시가 되어있는 하얀 통을 확인하실 수 있을 텐데 LOW 아래로 액체가 내려가 있다면 보충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워터 펌프 고장

 

냉각수가 관을 통해 이동을 하기 위해선 워터 펌프라는 장치가 해당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워터 펌프가 고장 나서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 냉각수 흐름이 멈추게 되므로 자동차 히터 찬바람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막힘 현상

 

조수석 앞자리에 위치한 heater core란 장치는 따뜻해진 온수가 모여서 내부를 데우는 역할을 합니다.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오는 이유 중 하나는 해당 장치의 일부가 막혀서 그럴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내부에 압력을 가해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아니면 부품 전체를 교체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하긴 힘드니 공업사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써머스탯 고장

 

써머스탯이란 장치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메인 장치로 냉각수의 밸브를 조절해서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가 최소 80도 이상으로 과열이 된 상태에서 스탯이 열리면서 라디에이터로 냉각수가 이동을 하게 되며, 냉각수의 온도가 80도 이하인 경우 스탯이 열리지 않기 때문에 온도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해당 기능이 고장이 나게 되면 냉각수의 열이 유지되지 않아 자동차 히터 찬바람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해결 방법은 부품 교체가 유일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히터 찬바람이 나오는 고장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엔진 시동을 켜신 뒤 5분이 지났는데도 찬바람이 계속 나온다면 우선적으로 설정된 온도를 체크하고 설정된 온도에서 5도 정도를 높게 설정해 보신 뒤 그래도 따뜻한 바람이 안 나온다면 엔진 온도 게이지를 살펴보시고 적당이 열을 받은 상태인대도 변함이 없다면 자동차 히터 고장으로 생각을 하시고 정비소를 방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가오는 겨울 미리 대비를 하여 안전 운전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