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폐차장을 통해 안전한 자동차 폐차 진행하는 방법은?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폐차를 준비하실 때는 모든 분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고 만족스럽게 진행하길 원하실 겁니다.
이 폐차라는 과정은 일반적인 사람들이 자주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기다 진행 방법조차 알지 못해 대부분 자동차 판매 사원분이나 정비소 직원분에게 위임을 하여 대신 정리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 경우 자칫 무허가 폐기장에 차가 입고되는 경우 법적 보호를 받지 못해 피해가 발생될 수 있으니 소유자 본인이 어떤 곳을 선별하여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하는지 미리 내용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산 폐차장을 통해 차를 처분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어떤 기준을 두고 고철장을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진행 절차와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폐처리장 선택 시 어떤 기준을 두고 결정을 해야 할까?
차를 처분하시려면 합법적으로 정부 인증을 받은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해야 문제없이 안전하게 서류 작업까지 마무리를 할 수 있습니다.
차에는 소유권이 누구인지 명의자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법적인 절차를 거쳐 합법적으로 말소를 하지 않는다면 자칫 악용이 될 수 있으며,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고철처리 및 서류 행정업무를 동시에 처리를 하기 위한 기준들을 모두 갖춘 곳이 관허 폐차장이며, 이곳은 정부의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산 폐차장 직원들은 이런 절차를 진행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인력들로 자동차 환경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사원증을 발급받았기 때문에 사원증만 확인해 보신다면 간편하게 인증된 곳인지 믿고 차를 맡길 수 있는 고철장인지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인허가를 받은 일산 자동차 폐차장을 선택하면 좋은 점은 모든 절차가 자체 인력으로 처리가 되기 때문에 차를 폐기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가 있어도 자체적으로 감당을 함으로 소유주분들에게 어떠한 청구도 하지 않아 자동차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사이클링 운영 체제 기반으로 부품 재활용을 통한 만족스러운 고철값까지 산정을 받을 수 있어 다방면으로 만족감을 느끼며 정리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일산 고양 폐차장을 선택하실 때는 꼭 어떤 기준을 두고 결정을 해야 하는지 위의 방법을 숙지하셔서 선택을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2. 신청 접수하는 방법은?
인허가 폐처리장은 모든 절차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소유주분께서는 유선 및 메신저 등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직원에게 회신하여 접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급하게 접수를 하기 전 사전에 체크를 해야 할 사항들을 확인 후 진행을 하신다면 더욱 도움이 되실 테니 아래 알려드리는 항목들을 체크하신 후 접수 진행을 하길 바라겠습니다.
(1) 허가받은 곳인지 확인 후 등록 원부 조회를 통해 말소 가능 여부 체크
위에 설명드린 대로 정부 허가를 받은 곳인지 확인을 하신 후 연결된 직원에게 등록 원부를 조회해 달라고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곳이라면 국토부 전산망 등록원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차량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원부 조회를 하는 이유는 합법적으로 말소접수를 할 수 있는 상태인지 어떤 방법을 통해 접수를 해야 하는지 체크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차량 폐차를 하는 데 있어서 중점적으로 체크를 하고 있는 부분은 미납된 세금이나 과태료가 차에 저당 및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있으며, 이것을 명의자분께서 어떻게 해결을 해주시느냐에 따라 2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일반 말소라는 방법으로 체납 건이 하나도 설정되어 있지 않거나 모두 납부를 하여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오전에 차량이 수거가 된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두 번째는 차령초과 말소라 불리는 압류 폐차 방법으로 체납건을 그대로 남겨두고 차만 처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차가 담보물로써의 가치를 소멸해야 하는 기간이 지나야 하므로 차의 용도에 따라 10~12년 이상 기간이 경과한 차량들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식으로 진행을 하는 경우 처리 기간은 직권말소 예고통지가 등록된 날짜로부터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2) 구비 서류 체크
개인, 공동 | 법인 | 외국인 |
1.자동차 등록증 2.명의자 신분증 |
1.자동차 등록증 2.법인 인감증명서 3.법인 등기부등본(말소사항 포함) 4.사업자 등록증 5.대표자 신분증 6.위임장(차령초과 접수 시 필요) |
1.자동차 등록증 2.외국인 신분증(앞,뒷면사진 필요) |
자동차의 명의가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는 자동차 등록증 소유자란 9번 항목에 있는 성명(명칭) 란을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것을 토대로 서류준비를 하시면 실수 없이 준비를 할 수 있을 것이며, 외국인분이실 경우 뒷면 체류기간이 확인되어야 하기 때문에 신분증 앞면과 뒷면을 전부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차량 폐차 견적 체크
자동차 고철에 대한 가치를 얼마나 산정받을 수 있는지는 사전에 체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소유주분에게 지급하는 자동차 폐차 가격은 폐처리장의 운영방식에 의해 같은 차종이라도 차이는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리장을 선택하실 때 소유자분들에게 유리한 운영방식은 아무래도 부품 재활용을 하는 리사이클링 시스템 구축된 센터가 도움이 된다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고철로 취급되기보단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을 재활용하여 정비소나 해외 바이어 또는 국내 중고 부품 시장에 재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하기 때문에 훨씬 나은 마진을 남길 수 있으며,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철강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해 두 가지를 합하여 최종 보상금을 결정해 지급해 드리기 때문입니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곳은 장비 및 부지 그리고 인력 등 정부 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부품 해체 및 유통이 수월하고 정확한 가치를 판단해 드릴 수 있으므로 같은 차종이라도 차의 상태에 따라 100,000~200,000원 이상도 차이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미리 견적을 체크하는 방법은 담당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정상 운행 여부, 촉매 교환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셔야 정확한 견적을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3. 차량 입고 방법은?
차량을 반납하실 때는 소유자분이 직접 방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센터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기 때문에 편리하게 차량을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체크하여 최종적으로 마음에 드는 처리장을 선택하신 후 배정된 직원에게 차량 반납 스케줄 (날짜, 장소, 기사님 방문시간대)을 조율하게 되면 센터 측에서 차량상태에 따라 탁송 및 견인 중 알맞은 방법으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게 됩니다.
기사님이 차가 있는 현장까지 방문을 하여 수거를 해주시며, 기사님에게 차키와 서류를 전달해주시면 됩니다.
만약 현장에 못계실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둘 장소를 미리 알려주시거나 인계자분을 지정해 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진행을 할 수 있어 편리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4. 입고 후 폐차가 되는 과정은?
입고가 완료된 차량은 리사이클링 운영체제에 의해 현장직원들은 부품 해체, 금속 추출, 고철 압축등의 작업을 진행하며, 행정직원들은 번호판을 탈거 후 말소 서류를 준비해서 관할청에 접수를 진행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동시에 진행이 되기 때문에 마무리가 되는 시간이 절약되며, 일반 말소로 접수를 하신분들의 경우 오후 2시 이전에 입고가 된다면 당일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어 전송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증명서류가 발급되어 전송을 해드릴때 산정된 고철비까지 지급완료를 해드리며, 해당 서류를 전달받은 분들은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의무사항 해지시 주행거리라던지 번호판을 전송해 달라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차량을 보내기 전 꼭 촬영을 해두시는 것이 좋으며, 아니면 배정되었던 직원에게 알려주신다면 촬영을 해서 전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일산 폐차장을 선택하는 방법과 폐차 진행 시 어떤 절차로 진행을 해야 하는지 과정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회신하여 질문을 해주시면 정확한 답변을 찾아 피드백을 드릴 것이며, 접수를 희망하신다면 연결된 직원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시면 진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