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대에는 자동차의 연료가 가솔린, 디젤, LPG, 전기, 수소, 하이브리드 등 이렇게 다양하게 선택을 할 수 있는 폭이 넓어졌습니다.
하지만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휘발유, LPG, 경유 이렇게 3가지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래서 현재 해당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대부분 폐처리장으로 입고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휘발유차 폐차 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차를 소유하시면서도 대부분 직접 폐차까지 진행을 해보신 분들은 거의 없기 때문에 방법이라던지 절차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정보를 숙지하지 못한 채 진행을 하게 되면 자칫 잘못된 곳으로 입고가 되어 피해가 발생되었을 경우 소유주분께서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아래 알려드리는 정보를 잘 숙지하셔서 안전하게 소유차량을 정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폐처리장 선택 방법
차량 폐차를 하기 위해선 고철처리 및 말소 행정업무가 동시에 진행되는 폐기장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이 된 곳을 선택하셔야 정확한 견적 그리고 서류 작업까지 안전하게 마무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입고를 한 곳이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미등록된 센터라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을 할 수도 있으며, 서류 작업이 정확하게 정리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에 믿을 만한 곳인지 체크를 하신 후 접수를 진행하고 차를 보내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는 인증과 허가를 받아 운영을 하는 관허 폐처리장을 등록하여 소속된 직원들에게 사원증을 발급해 차를 처분하시는 분들이 언제든지 확인을 해볼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체크만 해보시더라도 믿을만한 곳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는 이유는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차를 정리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부담을 함으로 소유자분에게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하지 않아 휘발유차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부품 재활용을 통해 만족스러운 고철보상금까지 산정받을 수 있습니다.
견적 정확하게 책정받는 방법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된 곳은 대부분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를 합니다.
해당 운영방식이 유리한 이유는 부품 재활용을 통해 단순히 고철로만 취급하지 않고 부품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차종이라고 하더라도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 최종 견적이 적게는 50,000원에서 많게는 200,000원 이상 차이가 나게 책정됩니다.
왜냐하면 입고가 되는 차량은 부품 재활용을 하기 위하여 정상적인 부속품을 전부 탈거를 하여 재판매를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작업하여 공업사나 정비소, 해외 바이어, 국내 중고 부품 시장에 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하며,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철강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하여 두 가지를 더한 휘발유차 폐차 가격을 최종적으로 산정하여 지급을 해드리기 때문에 같은 차종이라도 정상적인 부품이 얼마나 있는지에 따라 최종 견적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미리 견적을 확인하는 방법은 연결된 담당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시면 됩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 운행 여부, 촉매 교환 여부, 연료 및 미션의 종류,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상세하게 알려주신다면 사전에 정확한 견적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말소신청이 가능한지 사전에 체크
허가받은 처리장은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 시스템이 설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차량 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원부조회를 하는 이유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말소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조회를 하게 되면 소유차량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이 나오지만 중점적으로 체크를 하고 있는 부분은 미납된 세금이나 과태료가 차량에 저당 및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런 체납건을 명의자분이 어떻게 해결을 해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1. 일반 말소
-체납 건이 없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신청 가능
-24시간 이내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음
-오후 3시 전에 입고가 되면 당일 말소 증명서 발급 가능
2. 차령초과 말소
-압류건을 모두 납부할 수 없는 경우 채무를 남겨두고 차를 폐차할 수 있는 방법
-처음 등록일로부터 차량의 용도에 따라 10~12년 이상 차령 기간이 초과한 차량만 신청 가능
-단독 저당은 접수 불가능 ( 압류 건이같이 설정되어야 함 )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
접수 및 차량 반납 방법
위의 내용을 전부 체크를 하셨다면 최종적으로 선택한 폐처리장의 담당직원을 통해 접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구비 서류 및 말소 방법, 견적, 진행 절차를 전부 확인하셨다면 차량 반납을 위해 담당자와 스케줄을 조율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센터 측에서 탁송 및 견인 중 차량의 상태에 알맞은 방법으로 배정을 해드리기 때문에 소유주분이 원하는 날짜, 장소, 기사님 방문시간대를 정하여 알려만 주시면 됩니다.
기사님이 차가 있는 위치까지 방문을 하여 수거를 해드리고 있으며, 현장에서 기사님에게 차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기사님을 만나뵙지 못하시는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두실 장소만 미리 알려두신다면 비대면으로 차량 인계를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기사님이 방문을 하여 수거를 해드리는 과정도 인허가 처리장의 경우 자체인력으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어떠한 비용도 소유자분께 청구하지 않으므로 부담 없이 차를 보내실 수 있습니다.
입고가 된 차량은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하여 부품 해체 및 말소행정업무가 동시에 진행됩니다.
일반 말소로 접수를 하신 분들의 경우 당일 혹은 익일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며 전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마무리가 된 증명서류를 받은 분들은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마무리를 하셔야 완벽하게 휘발유차 폐차를 했다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차를 처분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어떠한 방법이든 정부에서 허가를 받은 고철장을 선택하셔야 안전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시면서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진행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담당에게 회신하여 질문해 주신다면 정확한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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