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1 가구당 평균적으로 1.5대의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는 통계가 발표된 적이 있습니다.
이 말은 1 가구 당 1대에서 2대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자동차라는 것은 우리의 일상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물건이라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반대로 자동차라는 것은 영구적이지 않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노후가 되는 경우 폐차라는 절차를 밟아서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차는 고가에 해당하는 물건이기 때문에 명의자분의 재산목록에도 포함이 되어 정확한 절차로 명의자 말소를 하셔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이렇게 차를 정리해야 할 상황이 되면 소유주분들은 내가 소유한 승용차 폐차 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상당히 궁금해하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승용차 폐차 시세가 변동되는 요인 및 가격 체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승용차 폐차 시세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
(1) 철강 시세
폐차장에서 산정하는 고철비의 변동 요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고철 철강 시세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국제 철강 시세가 변동이 되면 우리나라 역시 따라가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를 한다면 원자재 가격이 높아지고 낮아짐에 따라 상품 금액이 달라지는 것과 동일하다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폐차 시세는 진행하는 달의 철강 시세와 소유 차량의 고철 중량 그리고 부품이 재활용되어 창출된 이윤이 더해져 형성이 되기 때문에 철강 시세가 변동이 되면 폐차장에서 산정하는 고철비 또한 변동이 된다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2) 폐차장의 고철처리 방법
승용차 폐차를 맡긴 곳이 고철무게 위주로 값어치를 산정하는 곳일 경우 회전율 위주의 운영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고철의 중량이 보상금을 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만약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을 선택하신다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두 탈거하여 중고 부품을 유통하여 발생되는 이윤을 고철값에 녹여드리기 때문에 부품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운영방식 중 어떤 곳이 자신에게 더 유리한지 생각을 하시고 접수하려는 곳의 직원에게 어떠한 운영방식으로 폐차보상금을 책정하는지 체크하신 후 결정을 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3) 지역
폐차 시세가 지역적인 요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 이유는 바로 공급과 수요의 법칙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수도권처럼 인구 밀집 지역의 경우 공급과 수요가 활발하게 이뤄져서 가격 형성이 잘 되어있어 시세 자체가 높게 형성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 보니 차량을 직접 처분해 보신 분들이라면 믿을 만한 인허가 폐처리장인지 확인을 한 후 거리에 상관없이 차를 보내주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처분하는 곳을 선택한 경우 부품들이 단순히 고철로 취급받지 않고 유통경로를 통해 생성된 이윤이 나머지 고철중량에 대한 값어치와 더해지기 때문에 승용차 폐차 가격이 효율적으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이 유리한 이유?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이 아닌 곳은 차량의 무게에 따라 폐차 비용이 결정되실 겁니다.
하지만 부품 재활용을 통해 소유차량에 대한 가치를 산정받으신다면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정상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부품들 중에서도 수요가 많은 것은 제대로 된 값을 받으며 유통이 됩니다.
자동차를 보면 가장 큰 부품인 엔진과 미션, 바퀴휠 등이 있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게 되면 외판, 전조등, 데루등, 촉매, 배선 등 정말 재활용할 부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고철로 취급되지 않고 공업사나 해외 바이어, 중고 부품 시장에 재생품 판매가 되어 이윤을 창출하게 된다면 차에 대한 가치를 효율적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견적을 미리 확인하고 싶으실 땐 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운행여부,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촉매교환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이렇게 상세하게 알려주셔야 정확한 견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품들이 정상인지 고장이 났는지 연료나 미션이나 휠의 종류가 어떻게 되는지 그리고 촉매가 정품인지 재생품으로 교체를 했는지에 따라 적게는 50,000원에서 많게는 300,000원 이상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3. 가격 체크도 중요하지만 수수료 부분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
차를 처분하면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명의자분에게 청구를 하는 경우도 있고 자체적으로 부담을 하는 처리장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프라가 잘 구축되지 않은 곳일 경우 인력이나 장비가 부족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일처리를 해내지 못하여 외주를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거기서 발생되는 처리비를 소유주분에게 청구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에 처리장을 선택하실 땐 정부 인허가를 받은 곳이 유리하며, 사전에 수수료 부분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은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어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부담을 함으로 명의자분에게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하지 않아 승용차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인증된 센터인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피해를 방지하는 예방 방법이며,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 소속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면 믿을 만한 곳인지 쉽게 체크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4. 폐차 신청 및 진행 과정 간편 요약정리
폐처리장으로 유선을 건 뒤 연결된 직원이 배정되면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내용을 들은 직원은 차량번호로 등록 원부 조회를 한 뒤 말소의 방법, 견적, 구비서류, 진행 절차를 설명해 드리게 됩니다.
해당 내용을 듣고 가장 믿을만하고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하셔서 본격적으로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직원에게 접수를 희망한다고 하면 차량 반납 스케줄을 조율하기 위해 날짜와 장소 그리고 기사님 방문시간대를 알려달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요즘은 소유주분이 직접 방문하실 필요 없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차가 있는 현장까지 방문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차량 반납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기사님을 만나셨다면 차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되며, 만약 못 뵙는 경우 차키와 서류를 보관해 둘 장소나 인계자분을 지정해 주신다면 비대면으로도 차량 인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입고가 된 차량은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하여 부품 해체 및 말소 행정업무가 동시에 진행되어 마무리가 되는 시간을 절약해드리고 있습니다.
말소 증명서는 체납건이 없을 경우 보통 24시간 이내 발급이 되며, 소유자분에게 발급되는 즉시 전송을 해드리면서 산정된 보상금까지 지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마무리가 된 서류를 전송받은 분들은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으니 꼭 잊지 말고 정리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여기까지 완료를 하셔야 완벽하게 폐차가 마무리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승용차 폐차 시세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과 견적을 확인하는 방법 및 진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도 믿을만한 인허가 처리장만 잘 선택하신다면 모든 방면에서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꼭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꼼꼼히 살피셔서 안전하게 정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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