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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정보

옵티마 폐차 정당한 보상금 받으며 처분하는 방법

 

소유한 자동차를 폐기하실 때는 누구나 옵티마 폐차 보상금을 정당하게 받고 싶어 하길 원하실 겁니다. 

 

하지만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과정을 어렵게 느끼실 수 있죠.

 

통계에 따르면 소유하고 있던 차량을 직접 폐차를 하시는 분들은 10명중 많아야 1~2명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직접 진행을 해본분들이 거의 없기 때문에 거진 딜러분들이나 정비소 직원분들에게 위임을 하여 폐기를 하곤 하는데요.

 

이럴 경우 법적인 보호를 못 받을 수도 있으며, 수수료가 발생을 할 수도 있으니 차에 대한 온전한 값어치를 받기 위해선 직접 진행을 하시는 것이 좋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옵티마 폐차를 처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전체적인 진행과정 및 방법 그리고 정당한 보상액수를 책정받는 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처리장을 잘 선택하셔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옵티마 폐차를 진행하시면서 처음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폐처리장을 잘못선택한다는 점입니다.

 

소유자분들의 선택이 잘못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만족도를 높이시려면 차를 보내기 전 이런저런 정보들을 캐치해서 확인을 해보셔야 안전하고 정확한 절차를 밟으실 수 있는데요.

 

처음 하시는 분들은 모두 똑같은 곳이라고 생각을 하실 수 있으나,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이 있는 반면 허가를 받지 않은 채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끔 폐차를 보냈지만 일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피해사례가 발생을 하는 이유는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에 차를 보냈기 때문입니다.

 

 

일이 발생을 하더라도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다면 손해를 입지 않을 텐데 허가를 받지 않은 곳은 어떠한 보호장치가 있지 않기 때문에 피해가 발생을 했을 경우 소유자분에게 전부 떠넘길 수 있죠.

 

그래서 간략하게 폐처리장을 선택할 때 기억을 하셔야 하는 점은 정부 인허가를 받은 곳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런 곳을 선택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죠.

 

그리고 자체 인력으로 모든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감당을 하므로 소유자분들에게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하지 않아 옵티마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안전한 곳인지 체크를 하는 방법은 연결된 담당직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된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방법

 

소유하던 차량을 폐기처분 하게 될 경우 고철에 대한 가치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철강시세는 자주 변동이 되며, 1킬로당 100 원하던 시세가 하루밤사이에 150원이 될 수도 있고 50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소유주분께서 어떤 시기에 처분을 하느냐가 최종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고철값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리고 옵티마 폐차 가격을 결정하는 또 하나의 중요 요소로는 폐차장의 운영방식이 부품 재활용을 하는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었는지 안되어있는지에 따라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차에는 2만 가지가 넘는 부품들이 있기 때문에 정상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것들을 재활용하여 재판매를 통한 이윤을 창출하게 된다면 단순히 고철로 취급받는 것보단 더 나은 마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플러스적인 요인들이 모두 모여 최종적으로 소유자분에게 돌아가게 되는 것이죠.

 

폐차 견적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정된 담당직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운행 여부,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휠은 고철 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를 알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차에 대해 상세히 알려주셔야 정확한 견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등록원부 조회를 하는 이유?

 

배정된 담당직원이 등록원부 조회를 위해 차량 번호를 알려달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처음 해보신 분들은 소유차를 조회하여 개인정보를 빼가는 건 아닌가라는 생각에 선뜻 번호를 안 알려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어디까지나 폐기장에선 법적인 절차대로 합법적인 말소를 할 수 있는 상황인지 체크를 하기 위해 원부조회를 행하게 됩니다.

 

국토부 전산망인 등록원부 시스템은 인허가 처리장이라면 무조건 설비가 되어있기 때문에 차량번호를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죠.

 

 

중점적으로 체크를 하고 있는 것은 미납된 세금 및 과태료가 차에 저당이나 압류건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소유주분이 어떻게 해결을 해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첫 번째는 일반말소라고 하는 방법인데 원부상태가 깨끗하거나 한 번에 전부 납부를 완료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처리기간은 24시간 이내 증명서가 발급되어 전달받으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차령초과말소라고 하는 방법이며, 체납건이 너무 많아 한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상황일 경우 신청을 하실 수 있지만 처음 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지난 차량이어야 한다는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처리기간이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됩니다.

 

 

 

4. 비대면 신청 방법

 

요즘은 유선 및 메신저 등 소유자분이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비대면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폐기장에 회신을 하여 담당자가 배정이 되면 위에 알려드린 체크사항을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시게 되면, 진행 방법 및 폐차 견적 그리고 구비 서류 등을 설명 듣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결심을 하셨다면 차를 보내겠다 말씀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요즘은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보내드리기 때문에 소유주분은 날짜와 장소를 정해 말씀만 해주시면 됩니다.

 

차의 상태에 따라 운행이 가능한 경우 탁송기사님이 차가 있는 위치까지 방문을 하여 직접 운행을 하여 입고를 해드리며, 시동이 안 걸리는 경우에는 견인차가 방문을 하게 됩니다.

 

이때 기사님을 만나 뵙고 차키와 자동차 등록증 원본을 전달해 주시면 되며, 명의자분의 신분증은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직원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되죠.

 

만약 현장에 나올 상황이 안된다면 미리 담당에게 이야기를 하여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둔 장소만 알려주시면 됩니다.

 

 

 

센터로 입고가 되었다면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해 부품 해체가 진행되며, 동시에 말소행정업무까지 작업하여 정리가 되는 시간을 절약해드리고 있습니다.

 

말소증명서는 발급되는 동시에 명의자분에게 전송을 해드리고 있으며 이것을 받은 분들은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완벽하게 옵티마 폐차가 정리가 되었지만 직접 해야 할 것이 없는지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하지만 인허가 처리장에서 모든 정리를 마친 상태이기 때문에 소유주분께서는 어떠한 일도 하실 필요가 없죠.

 

자주 경험을 하지 못한 과정이라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으나 일대일로 배정 된 담당이 전 과정을 도와드리기 때문에 생각보다 편리하고 수월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인허가센터를 선택하신다면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보시고 진행을 원하신다던지 다른 궁금한 점이 생겼다면 언제든지 회신하여 질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