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세티 폐차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을 직접 해보신 분들은 거의 없어 막상 진행을 하실 때 잘 알지 못해 불편한 점들이 한두 가지가 아닐 텐데요.
어떤 정보들을 사전에 숙지해야 직접 진행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려주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라세티 프리미어 폐차를 할 때 사전에 숙지하면 도움이 될 만한 핵심 정보들을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처음 하시는 분들이나 해 본 지 기간이 꽤 흐른 분들은 최신 정보를 숙지하셔서 이득을 취하시며 소유차량을 정리하셨으면 합니다.
1. 폐처리장을 선택하는 기준
어떠한 차종이던지 폐차를 하실 때는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명의자분께서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체인력으로 모든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폐차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소화를 함으로 소유주분들에게 별도로 청구하지 않아 라세티 프리미어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죠.
그리고 인허가 센터는 대부분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부품 재활용을 통해 만족스러운 고철값까지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안전한 곳을 선택하고 싶다면 배정된 담당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에 정식으로 등록이 되어있다는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면 쉽게 체크를 해보실 수 있는데요.
이렇게 인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센터를 선택하셨다면 각종 피해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말소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차가 분실된다던지 추후에 각종 수수료를 청구하여 손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차를 보내기 전 폐처리장을 선택할 때는 기준을 두고 합법적인 곳인지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이 유리한 이유
폐차 견적이 산정되는 것은 단순히 고철의 무게만으로만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처럼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곳은 부품 재활용을 통해 정상적으로 작동이 가능한 부품까지 인정받을 수 있으므로 소유주분들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같은 차종이라도 정상적으로 운행이 가능한 차와 고장이나 사고로 인해 부품이 고장 난 차는 최종 견적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인데요.
처리가 되는 공정을 간략하게 살펴보면 센터로 입고가 된 차량은 전문 인력 및 장비에 의해 작동이 가능한 부품을 모두 탈거하게 됩니다.
그리고 재판매를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작업하게 되죠.
부품을 필요로 하는 공업사나 국내 중고 부품 시장 및 해외바이어가 구매를 하여 단순히 고철로 취급되는 것보다 더 나은 이윤을 창출하게 됩니다.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철강 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하여 위에 리사이클링 한 값과 더하여 라세티 프리미어 폐차 가격을 최종적으로 판단해 소유주분들에게 지급해드리고 있죠.
이런 방식이기 때문에 사전에 견적을 확인하시려면 담당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운행 여부, 촉매 교환 여부, 미션 및 연료의 종류, 휠은 고철깡통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상세히 알려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사전에 수수료가 청구되는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받아보실 것에만 집중하셨다간 불법센터에 입고를 할 확률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하시는 분들은 이런 정보들을 대부분 알지 못해 받아보실 것에만 집중을 하신다는 점을 알고 이를 악용하여 차를 보내게끔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차를 받은 후 다양한 이유를 대며 수수료를 청구하여 마진을 챙기기 때문에 결국 최종적으로 소유자분께서 손해를 입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기사님이 차를 수거해 갈 때 이동거리를 계산하여 수수료를 청구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을 합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셨다면 자체인력으로 처리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청구되는 비용이 없지만 불법 처리장은 외부 인력으로 처리를 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처리를 하지 않고 비용을 소유자분에게 전담을 하게 되는 것이죠.
온전히 받아보셔야 할 폐차보상금을 손해를 입지 않기 위해선 사전에 이런 부분들을 체크하여 안전성을 더하셔야 합니다.
4. 차량 폐차 접수 방법
접수는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비대면으로 모든 절차가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유선이나 메신저등 편한 방법을 선택하여 접수를 하시면 되는데요.
일대일로 배정된 담당직원에게 차에 대한 설명을 해주시면 상황에 맞는 처리 방법 및 폐차 견적 그리고 구비 서류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소유주분이 폐차를 진행하기로 결심을 하셨다면 담당에게 차를 수거하기 위해 기사님을 배정해 달라고 말씀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요즘은 직접 방문하실 필요 없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기 때문에 소유주분이 원하는 날짜, 장소, 기사님 방문시간대를 결정하여 알려주시면 됩니다.
서류는 자동차 등록증 원본은 차와 함께 보내주시면 되며, 명의자분의 신분증은 간단하게 촬영을 하여 담당에게 전송만 해주시면 됩니다.
5. 차에 압류가 설정되어 있다면 어떻게 조치를 취해야 할까?
담당자에게 차량번호를 알려주게 되면 등록원부를 조회해 본다는 말을 들을 수 있습니다.
국토부전산망 등록원부를 조회하는 이유는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말소를 할 수 있는 상황인지 체크를 하기 위해서 인데요.
이것을 조회하면 차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지만 폐차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하게 확인하고 있는 부분은 미납된 세금 및 과태료가 차에 저당이나 압류건으로 설정이 되어있는지 없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만약 원부가 깨끗한 상태이거나 체납건을 전부 납부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에는 일반 말소로 접수를 하실 수 있으며, 24시간 이내 모든 절차가 마무리가 되어 말소 증명서를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단, 체납건이 너무 많아 한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라면 차령초과제도를 통하여 접수를 할 수 있는데요.
이 방식은 차가 담보물로써의 가치를 소멸해야 하므로 처음등록일로부터 11녀 이상 기간이 지난 차량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처리기간은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꼭 담당에게 확인을 받은 후 접수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입고가 된 차량은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해 부품해체 및 말소행정업무가 동시에 진행이 되어 시간을 절약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말소로 접수를 하신 분들은 오후 2시 이전에 센터로 입고가 되었다면 당일 오후에는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어 받아보실 수 있죠.
마지막 서류를 전달받으셨다면 소유주분께서는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하셔야 완벽하게 라세티 프리미어 폐차를 했다 할 수 있죠.
이렇게 오늘은 차량 폐차를 어떤 방식으로 진행을 해야 하는지 전체적인 가이드를 잡아드렸는데요.
만약 질문하실 내용이 있다거나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담당에게 회신해 주신다면 정확한 피드백을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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