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넘은 차량을 소유하신 분들이라면 자동차를 정리해야 할 시기가 찾아왔을 경우 중고로 넘길 건지 폐차를 진행할 건지 고민이 되실 것입니다.
단, 주행거리가 너무 높다든지 등록 원부상에 채무가 설정되어 있거나 사고 및 고장으로 인해 수리 비용이 너무 많이 청구되어 잔존가치 대비 유지를 하는 것이 금액적인 손실이 큰 경우 중고로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대부분 폐처리장으로 입고를 하시며 단순히 차종 교체로 인해 로체 폐차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확하게 폐차를 하기 위해선 차량이 센터로 입고가 된 후 고철에 대한 가치를 지급받으며, 서류 정리까지 정확하게 처리가 되는 고철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모든 곳이 비슷하게 보일 수 있으나 금전적인 피해를 입으신 분들의 사례를 보면 대부분 미등록된 불법처리장으로 입고가 되어 문제가 발생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을만한 곳을 선택하여 해당 절차를 진행하셔야 안전하게 문제없이 차에 대한 가치를 정확하게 산정받으며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로체폐차를 합리적인 보상을 받으면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정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차량 폐차를 하기 위해선 무조건 폐차장을 거쳐 정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유주분이 첫 번째로 결정해야 하는 부분은 접수를 하고 입고를 해서 마무리까지 위임할 센터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대부분 직접 해본 경험이 적다 보니 선별하는 방법을 알지 못한 채 가격적인 면만 비교를 해보고 선택을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런 경우 자칫 미등록된 불법 폐기장에 차량이 입고가 되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믿을만한 곳을 선택하기 위해선 정부의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부담을 함으로 별도의 수수료를 소유자분에게 청구하지 않아 로체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거기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부품 재활용을 통해 만족스러운 고철값까지 지급받을 수 있으므로 안전과 효율을 모두 충족시키실 수 있습니다.
2. 부품 재활용을 잘하는 곳이 유리하는 이유는?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된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하신다면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하여 부품 재활용을 통해 합리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처리장은 차량이 입고가 되면 전문 인력 및 장비에 의하여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두 탈거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작업하여 필요로 하는 공업사나 해외 바이어 또는 국내 중고 부품 시장에 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철강 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하여 두 가지를 더한 로체 폐차 가격을 최종적으로 산정해 지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같은 차종이라도 차량의 컨디션에 따라 적게는 50,000원에서 많게는 100,000원 이상 최종 견적에서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사전에 견적을 체크하는 방법은 연결된 담당 직원에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 운행 여부,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차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알려주신다면 정확한 보상 액수를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3. 원부 조회를 사전에 꼭 해봐야 하는 이유?
관허 등록 인증 센터의 경우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 시스템이 설비되어 있어 차량 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말소를 할 수 있는지 확인을 해보기 위해서입니다.
원부에는 소유 차량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들이 기재되어 있지만 차를 처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을 하고 있는 것은 미납된 세금이나 과태료가 차에 저당이나 압류건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없는지를 보고 있습니다.
설정된 압류건을 명의자분께서 어떻게 정리를 해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체납 건이 없거나 한 번에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일반 말소 방법으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방법은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입고 시간만 잘 맞춰주신다면 당일 말소 증명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채무가 너무 많아 한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 차령초과 말소 제도를 통하여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처음 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기간이 지난 담보물로써의 가치가 소멸한 차량만 신청이 가능하며, 말소까지 소요 기간도 45일에서 60일 정도이기 때문에 차의 의무사항을 유지하시면서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4. 차량 반납 방법 및 입고 후 진행 과정
연결된 담당직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 소속인지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믿을만한 센터인지 체크를 하셨다면 본격적으로 접수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담당 직원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말소 방법, 절차, 견적, 구비 서류 등 피드백을 받은 후 차량 반납 스케줄에 대하여 조율을 하시면 됩니다.
차량 소유자분께서 진행을 원하는 날짜와 장소 그리고 기사님 방문 시간 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게 됩니다.
탁송이나 견인 중 상황에 맞게 배정을 해드리고 있기 때문에 차의 컨디션을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좋으며, 차가 있는 위치까지 방문을 해드리기 때문에 편리하게 차를 반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비대면으로 차량 인계를 원하시는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둔 장소만 미리 담당에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입고가 완료된 로체는 리사이클링 운영 방식에 의하여 부품 해체 및 말소 행정 업무가 동시에 진행되어 시간을 절약해드리고 있습니다.
일반 말소 방법으로 신청을 하셨다면 24시간 이내 말소 증명서가 발급되며, 명의자분에게 증명서 전송 및 산정된 고철값도 지급을 해드리게 됩니다.
마무리가 된 서류를 받은 분들은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절차를 마무리하셔야 완벽하게 로체 폐차를 했다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접수를 희망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언제든지 담당에게 회신하여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신다면 정확한 절차 및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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