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화물인 라보 차량을 효율적으로 만족스럽게 처분을 하고 싶다면 진행 과정이 숙지가 되어있어야 하고, 믿을만한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직접 소유차량을 폐처분하는 과정을 경험해 보신 분들이 적기 때문에 정확한 절차를 숙지하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자칫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금전적인 피해가 발생을 할 수도 있으니 상당히 주의를 하셔서 결정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은 라보 폐차를 함에 있어서 어떻게 신청접수를 해야 하는지 그리고 진행 과정 및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꼼꼼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차장 선택 시 인증받은 곳을 결정해야 하는 이유
폐차라는 것은 고철처리 및 명의자 말소 이 두 가지가 정확하게 이뤄져야 합니다.
해당 절차를 진행하기 위해 폐처리장을 찾아보게 되면 정말 많은 곳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부 동일한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과 미등록된 불법 센터가 있습니다.
불법 센터로 입고를 하게 되는 경우 각종 피해 사례들이 발생을 한 경우가 많아 센터를 선택하실 때는 신중하게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인증된 정부 정식 관허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법의 테두리 안에서 모든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서 안전합니다.
거기다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처리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발생하는 수수료는 자체적으로 부담을 하므로 소유주분들에게 어떠한 수수료도 청구하지 않아 라보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부품 재활용을 통한 만족스러운 고철값까지 산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면이 만족스럽게 느껴지실 수 있을 겁니다.
자동차 환경 협회에서는 차를 처분하는 모든 분들이 안전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등록된 센터 소속 직원에게 사원증을 발급하여 언제든지 확인을 해보실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놨기 때문에 사원증만 확인하셔도 믿을만한 곳인지 체크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폐차 보상금 체크하는 방법
자동차는 2만 개가 넘는 부품들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런 부품들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지만 단순히 고철로 취급받는다면 그에 맞는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족스러운 보상금을 책정받기 위해선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인허가 센터를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리사이클링 운영 방식은 차를 수용할 수 있는 넓은 부지 및 장비와 인력 등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 곳이어야 합니다.
이런 운영방식을 사용하는 곳은 차량이 입고가 되면 부품 해체를 통해 재판매를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을 선별작업한 뒤, 부품이 필요로 하는 공업사나 정비소, 해외 바이어, 국내 중고 부품 시장에 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하며, 나머지 고철은 압축을 하여 중량을 책정한 뒤 철강시세를 반영한 값을 산출하여 두 가지를 더한 라보 폐차 가격을 최종적으로 책정하여 지급해 드리게 됩니다.
사전에 견적을 확인하는 방법은 담당 직원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꼼꼼히 알려주시면 됩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색상, 승차인원수, 정상 운행 여부 등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셔야 견적이 변동이 없습니다.
알려주신 정보와 입고 후 차량 상태를 파악하여 내용이 다른 부분이 있을 경우 최소 50,000원에서 최대 100,000원 이상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수수료를 사전에 체크
온전하게 산정된 차량 책정 금액을 받기 위해선 사전에 수수료가 얼마나 청구되는지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일을 위임하여 진행할 땐 반듯이 이런 부분이 청구되게 됩니다.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서도 발생하게 되어 온전히 받아보실 고철비에서 이런 부분이 하나씩 청구되어 빠지게 된다면 만족스럽지 못할 것입니다.
사실 불법 센터에서는 이런 부분을 악용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차를 수거하면서 견인을 이용할 경우 거리로 계산하여 비용 청구를 한다든지 부품 해체비나 원부 조회비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이 법적으론 아무런 문제가 된 지 않기 때문에 추후에 이이 제시를 하더라도 결국 손해는 소유자분께서 안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런 부분을 사전에 예방하고 싶다면 고철장을 선택하기 전 미리 해당 내용을 체크하고 넘어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인허가를 받은 처리장은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진행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면서 발생되는 수수료 부분은 자체적으로 부담을 하므로 명의자분에게 별도로 청구하지 않아 안심하고 차량을 맡기실 수 있습니다.
4. 원부 조회를 통해 말소 방법 결정
인증 센터는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 시스템이 설비되어 있어서 차량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해당 시스템을 통해 차량 조회를 하는 이유는 합법적인 방법으로 말소를 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을 통해 진행을 해야 할지 확인 및 결정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중점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항목은 미납된 세금이나 과태료가 차에 저당 및 압류건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채무사항을 체크해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을 명의자분께서 어떻게 해결해 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원부상에 체납 건이 하나도 없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일반 말소 방법으로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이 방법은 24시간 내에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는 가장 심플한 방법으로 입고 시간만 잘 맞춰주신다면 당일 말소 증명서를 발급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체납 건이 너무 많아 한 번에 납부를 할 수 없는 경우 차령초과 말소라는 제도를 선택하여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차령 기간이 지난 자동차 여야 하기 때문에 소형화물 기준으로 처음 등록일로부터 10년 이상 기간이 지난 차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방법으로 신청을 할 경우 처리 기간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가 되기 때문에 차에 의무적으로 들었던 사항은 계속 유지를 해주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5. 접수 및 차량 인계 과정
위의 내용을 토대로 최종 선택한 고철장을 통해 배정된 담당직원에게 접수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시고 진행 절차 및 견적, 구비 서류 등을 설명들이 신 뒤 모든 준비가 다 되었고 차량을 보내기로 결심을 하셨다면 차량 인계 스케줄을 정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소유자분이 직접 차와 서류를 챙겨서 방문할 필요 없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하실 수 있습니다.
일정은 소유주분의 스케줄에 맞춰드리기 때문에 원하시는 날짜, 장소, 기사님 방문 시간대를 정해 알려주시면 됩니다.
방문한 기사님에게 차 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되며, 만약 현장에 못 나올 상황일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둘 장소만 미리 알려주신다면 비대면으로 차량 인계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입고가 된 차량은 리사이클 운영방식에 의해 부품 해체 및 말소 행정업무가 동시에 진행되어 마무리가 되는 시간을 절약해 드리고 있습니다.
체납 건이 없을 경우 당일 말소 증명서가 발급되어 전송해 드리면서 산정된 고철보상금까지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마무리가 된 서류를 전달받은 분들은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신청 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을 하셔야 완벽하게 라보 폐차를 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내용을 잘 숙지하셔서 직접 진행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며, 신청을 희망하시거나 다른 궁금한 사항이 있는 분들은 언제든지 담당에게 회신하여 질문해 주신다면 정확한 피드백을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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