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칼로스 폐차 안전하고 편리하게 정리하는 법

 

칼로스 폐차를 고민이신 분들은 대부분 노후된 차량의 안전상의 문제 또는 잔존가치 대비 유지 비용이 너무 많이 발생되는 경우, 다른 차종으로 교체를 하기 위해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차량 소유주분들은 해당 절차를 직접 진행을 해보신 분들이 거진 없기 때문에 정확한 과정에 대한 내용을 알고 계신 분들이 적습니다.

 

그래서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오늘은 차를 처분하는 간단하면서도 안전한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폐처리장 선택이 중요한 이유

 

소유하신 자동차를 정리하는 데 있어서 폐처리장 선택이 중요한 이유는 사고 발생 유무입니다.

 

모두 같은 곳을 보일 수 있지만 정부에서 정식으로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센터와 미등록된 채 불법으로 운영을 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폐처리장 선택 시 신중하게 판단을 하여 결정을 하셔야 합니다.

 

만약 차를 처분하기로 결심을 하셨고 고철장을 선택해야 하는데 어떤 곳을 선택할지 막막하시다면 이것만 기억하셔도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정부의 인허가를 받은 처리장인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한국 자동차 환경 협회에 등록되어 있는 관허 처리장은 합법적인 인허가를 받은 곳으로 등록되어 있는 처리장 직원들은 협회에서 사원증을 발급받았기 때문에 이것만 연결된 담당에게 보려 달라하여 체크를 해보시더라도 믿을만한 곳인지 쉽게 확인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곳을 선택하는 이유는 명의자분께서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어 안전하며,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처리되기 때문에 수수료가 별도로 발생되지 않아 칼로스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으며,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어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품 재활용을 통한 만족스러운 고철보상금까지 산정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2. 폐차 견적 확인 요령은?

 

인허가 처리장인지 확인하셨고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를 하는 곳인지 확인을 하셨다면 연결된 담당직원에게 차량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시면 칼로스 폐차 가격을 사전에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정상운행여부,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촉매교환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차에 대해 상세하게 정보를 알려주셔야 정확한 견적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은 정상작동이 가능한 부품을 모두 탈거를 하여 재활용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고철로 취급되기보단 부품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공업사나 국내 중고 부품 시장 또는 해외 바이어들이 구매를 하기 때문에 유통마진이 최종견적에 플러스알파 요인이 되므로 소유주분들에게는 더욱 유리한 운영 방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차종이라도 최종 견적이 다른 이유는 센터의 운영방식이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자신에게 유리한 운영 방식을 사용하는 곳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미납 과태료가 있을 경우에는

 

인허가 센터에는 국토부전산망 등록원부 시스템이 설비되어 있어 차량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을 조회하는 이유는 합법적인 절차대로 말소를 할 수 있는 상태인지 체크를 하기 위해서이며, 칼로스 폐차를 하는 데 있어서 중점적으로 확인하는 부분은 미납된 세금 및 과태료가 차량에 저당 및 압류건으로 설정되어 잇는지 없는지를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미납된 체납건이 없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일반 말소라는 방법으로 접수가 되며, 24시간 안에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어 말소증명서가 발급되어 소유주분들에게 전송이 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후 2시 전까지 입고가 완료되는 자동차는 당일 모든 절차가 마무리가 됩니다.

 

반대로 미납과태료가 너무 액수가 커서 한 번에 변제를 할 수 없는 상황의 경우 차령초과말소제도라는 방법을 통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차령기간이 초과를 해야 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승용차는 처음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기간이 경과해야 합니다.

 

또한 저당 및 압류건의 내용 중 진행 불가능한 건수도 있기 때문에 꼭 담당에게 확인을 받은 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방법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처리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차의 의무사항을 유지하셨다가 말소일자를 확인 후 해지하셔야 과태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4. 접수 및 차량 반납 방법

 

▶ 폐차 상담 후 처리장 선택

 

위의 내용대로 믿을 만한 처리장인지 견적은 얼마나 나오는지, 말소신청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을 하신 뒤 가장 마음에 드는 센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차량 반납 스케줄 약속

 

차량을 입고하는 방법은 명의자분이 직접 방문하지 않으셔도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려서 차량이 있는 위치까지 방문을 하여 인계를 해드리기 때문에 편리하게 일처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명의자분께서 편한 날짜와 장소 그리고 기사님 방문시간대까지 정해서 담당에게 알려주시면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며, 차량의 상태에 따라 탁송 또는 견인 중 알맞은 방법으로 진행해드리고 있으며, 관허 처리장의 경우 수수료 없이 진행해 드리기 때문에 부담 없이 스케줄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 구비 서류 전달

 

차를 보내실 땐 서류도 같이 전달을 해주셔야 합니다.

 

원본이 필요한 서류는 차와 함께 보내주시면 되며, 사본으로 대처가 되는 것은 간단하게 촬영을 하신 뒤 담당에게 전송만 해주시면 됩니다.

 

개인이나 공동명의 일 경우 자동차 등록증 원본은 차량 안에 두시면 되며, 설정된 명의자분 신분증은 담당에게 전송을 해주시면 됩니다.

 

법인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과 법인 인감, 등기부등본(말소사항포함)은 원본을 차와 함께 보내주시면 되며, 사업자등록증, 대표자 신분증은 사본으로 대처가 됩니다.

 

 

 

이렇게 입고가 된 차량은 일반 말소로 진행이 되는 경우 24시간 안에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됩니다.

 

마무리가 된 증명서가 발급이 되면 소유주분께 전송을 해드리고 있으며, 고철장에서 산정한 고철값까지 지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전송받은 명의자분들은 차에 처음부터 들었던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거리 마일리지를 들어두셨던 분들일 경우 차를 보내기 전에 번호판과 계기판 주행거리 사진까지 미리 확보를 해두신 뒤 말소증과 함께 첨부하여 제출을 하셔야 환급 시 적용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완료를 하셔야 칼로스 폐차를 정확하게 마무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확인하신 후 궁금한 점이 있거나 진행을 원하시는 경우 언제든지 담당에게 회신하여 알려주신다면 정확한 답변 및 진행절차를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