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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폐차정보

코란도 투리스모 조기폐차 대상 확인 및 정부 지원 신청 방법

 

쌍용자동차에서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생산한 대형미니밴인 코란도 투리스모는 로디우스의 풀 스킨 체인지한 후속 차종으로 넓은 실내공간을 자랑하는 모델이었습니다.

 

현재는 첫 모델을 기준으로 10년이 넘어가기 때문에 폐차를 계획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차를 처분하는 과정은 직접 진행해 보신 분들이 거진 없기 때문에 사전에 절차나 주의해야 할 사항을 파악해 두신다면 실수 없이 효율적으로 정리를 하실 수 있을 텐데 이런 내용을 알려주는 사람이 거진 없기 때문에 스스로 정보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현재 경유 연료를 사용하신다면 정부 제도인 노후경유차 조기폐차라는 제도도 궁금하신 점이 많으실 텐데 오늘은 투리스모 조기폐차와 관련된 내용 및 코란도 폐차 진행 절차에 대해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조기폐차 대상 차량 조건 체크해야 하는 이유는?

 

모든 경유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가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계속 조건들이 변경이 되고 있으므로 최근 업데이트가 된 내용들을 검토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눈여겨볼 변경 사항 중 하나는 작년에는 배출가스 4등급도 대상에 포함이 되어 지원 확대가 되었지만 출고 당시 DPF 부착 차량은 미대상이라서 절반 이상은 불합격을 받으셨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턴 출고 당시 매연저감장치 부착 차량도 대상에 포함이 되도록 변경이 되었기 때문에 배출가스 등급만 맞는다면 전부 지원 대상이 됩니다.

아래 알려드리는 항목을 전부 체크해 보셔서 모두 포함이 되는지 확인을 하시고 만약 하나라도 포함이 안 되는 경우 담당에게 피드백을 받아서 보안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① 배출가스 4~5등급 판정을 받은 노후 경유차
② 대기관리권역 및 관할 지역 내 연속으로 6개월 이상 등록된 차
③ 정부 지원을 받아 DPF 및 LPG 엔진으로 구조변경 한 이력이 없는 차
④ 정기 종합 검사에서 모든 항목을 합격받은 차
⑤ 정상적인 주행이 가능해야 하며, 외관 상태가 준수한 차

※ " 자동차 배출가스 누리집 "을 통해 등급 조회 가능

 

 

 

2. 조기폐차 서류 접수 방법은?

 

해당 절차는 두 번의 심사과정이 있으며, 첫 번째 심사는 서류를 접수하여 대상차량이 맞는지 그리고 지원금은 얼마나 산정이 되는지 결정되는 서류 심사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합격하셔야 투리스모 조기폐차 보조금이 산정이 되며, 소요되는 기간도 지원율에 따라서 짧게는 일주일에서 길게는 보름 이상 대기를 하셔야 합니다.

서류 신청 방법은 자동차 환경 협회로 소유주분께서 직접 진행을 하는 것 그리고 공식 접수처인 자동차 환경 협회 소속 관허 폐처리장을 통해 위임을 하여 진행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해당 정책을 통해 차를 처분하시려는 분들은 이 과정이 처음이다 보니 상당히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협회의 한정된 인력으로 인해 피드백이 늦어 직접 진행을 하기에는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아 대부분 공식 접수처인 관허 폐차장을 통해 위임을 하여 진행을 하시곤 합니다.

이유는 일대일로 배정되는 담당 직원이 있으며, 피드백이 빠르고 모든 절차를 도와드리기 때문에 편리하게 일 처리를 하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행 기간이 아니라도 사전에 등록을 해두실 수 있으므로 서류만 담당에게 전송을 해주신다면 신경 쓰실 일이 거의 없으므로 편리하게 일처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대상차량에 포함된다면 얼마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걸까?

 

(1) 기본 (폐차 시)

 

해당 절차를 통해 차량 폐차를 완료하는 경우 1차분에 해당하는 투리스모 조기폐차 지원금을 지급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처분하려는 차량이 5인승 이상일 경우 70프로에 해당하는 지원 액수를 받으실 수 있으며, 5인승 미만의 경우 50프로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올해 배출가스 4등급이 산정받을 수 있는 최대 상한선은 800만 원이며, 5등급의 경우 300만 원입니다.

최대 상한 액수는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이 아니라 상한선을 넘을 수 없다고 이해를 하셔야 하며, 이 범위 안에서 차량의 가치에 맞게 지원금이 산정이 된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추가 ( 추가차량구매 시)

 

코란도 조기폐차를 한 뒤 4개월 이내 추가 차량 구매를 하여 별도의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게 되는 경우 2차분에 해당하는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분하는 차량의 인원수에 따라 30프로에서 50프로의 지원 액수를 추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추가 자동차 구매 시 디젤차는 제외 대상이며, 신차 및 1~2등급에 해당하는 중고차를 구입할 경우 별도로 2차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지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별도의 추가 정부 지원 항목

 

추가 구매 자동차가 무공해차 ( 수소, 전기 ) 일 경우 50만 원 추가 지원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포함되는 생계형 차량일 경우 이를 증빙하는 서류를 발급하여 서류 심사를 통과하게 된다면 상한선 범위 내에서 100만 원이 추가로 지급됩니다.

5등급 차량 중 DPF 부착 불가 또는 미개발 자동차일 경우 승용이나 승합은 60만 원, 화물 및 특수는 100만 원이 상한선 범위 내에서 지원 됩니다.

 

 

 

4. 차량 입고 방법 및 성능검사 절차는?

 

서류심사를 통과한 차에 한하여 성능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성능검사는 수도권의 경우 폐차장에 협회에서 파견된 성능검사관분께서 방문하여 직접 검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차를 센터로 입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입고 시기는 보조금 지급 대상 확인서가 발급된 날짜를 기준으로 45일 이내 마무리를 하셔야 합니다.

협회에선 60일 이내라고 알려드리지만 현장에선 입고된 순차적으로 성능검사가 실시되고 합격이 되더라도 말소 및 지급 청구서가 등록이 되는 날짜까지 계산이 되어야 하므로 늦어도 45일 이내로 센터로 차량이 입고되는 것이 좋습니다.

입고 방법은 소유주분께서 날짜와 장소를 정해 담당에게 알려주시면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니 직접 방문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현장에 방문한 기사님에게 차 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되며, 비대면으로 원하시는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두실 장소만 미리 알려주시면 됩니다.

 

 

5. 조기폐차 대상이 안 되는 경우 진행하는 방법은?

 

특별하게 다를 것이 없습니다.

 

위의 내용과 동일하게 폐처리장을 선택하여 연결된 직원에게 차에 대한 설명을 하신 뒤 견적과 구비서류, 말소방법, 전체적인 절차를 설명 듣고 가장 마음에 드는 처리장을 선택하여 접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직원에게 날짜와 장소를 알려주셔서 차량 반납 스케줄을 조율하고 방문한 기사님에게 차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입고된 차량은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하여 부품 해체가 진행되고 말소 행정업무가 실시됩니다.

 

말소증명서가 발급이 되면 명의자분에게 즉시 전송을 해드리고 있으며, 이 서류를 전달받은 분들은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이나 조기폐차나 동일하게 말소증명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해당 서류를 받으신다면 의무사항 해지신청을 꼭 하셔야 남은 부분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투리스모 조기폐차 진행 방법 및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배출가스 4~5등급에 포함이 되어야 대상차량에 포함이 되며, 배출가스 3등급으로 판정된 경우 대상차량에 포함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폐차 방법으로 진행을 해야 한다라고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회신해 주셔서 질문해 주신다면 정확한 피드백을 드릴 것이며, 접수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차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해 주시면 진행 절차에 대해 꼼꼼하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