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연비가 평소보다 안나온다면 자동차 연료필터 교환시기 의심해보자!

 

자동차를 5년 이상 주행을 하시다 보면 가끔씩 드는 생각이 평소와 다르게 연비가 안 나올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의심을 해보셔야 할 것이 연료필터 교환시기가 지나진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꼭 해보셔야 합니다.

 

교체리스트 중 연료필터까지 생각을 안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이 부품이 온전히 교체를 할 경우 가격대가 낮은 부품은 아니므로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기 위해선 시기를  잘 맞춰야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해당 부품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그리고 교체시기는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동차 연료필터는 어떤 역할을 할까?

 

차량이 움직이기 위해선 엔진이 작동을 해야 하는데 엔진을 움직이기 위해선 실린더 내부에 연료가 분사되어 연소가 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연소가 되면서 엔진이 작동을 하고 그 힘을 이용하여 차를 움직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차를 움직이기 위한 여러 가지 부품들 중 연료필터는 엔진에 연료를 분사하기 전 한번 불순물을 걸러주는 필터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가솔린, 디젤, LPG 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는 전부 이 부품이 장착이 되어있으며, 연료 안의 이물질과 수분 등을 걸러내는 역할을 하면서 엔진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막는 장치가 연료필터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해당 부품이 없을 경우 연료 안의 이물질이나 수분기가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연료라인을 타고 엔진룸에 유입이 되기 때문에 녹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물질 유입으로 인해 연료펌프나 인젝터 손상 또는 엔진헤드에 크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연료필터 교체시기를 놓친 경우 차에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

 

운전면허를 취득한 지 얼마 안 된 초보분들이나 차에 큰 관심이 없는 운전자 분들의 경우 연료필터라는 부품이 있다는 것조차 모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연료필터 교체시기를 놓치게 되더라도 운전자분들이 곧바로 체감이 느껴질 만한 증상은 크게 다가오지 않지만 연관되어 있는 주변 장치에 과부하가 생겨 수리를 할 수 있으므로 체크를 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필터의 수명이 거의 다해간다면 필터가 이물질과 수분기로 인해 꽉 막혔다는 뜻이 되고 이렇게 되면 펌프의 압력에 문제가 생겨 인젝터 분사 압력도 결국 줄어들게 되어 제대로 연료 공급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RPM은 올라가지만 출력은 정상적으로 나오질 않고 생각대로 속도가 올라가지 않게 되며, 평소보다 연비가 안 나온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공업사 직원분이 해당 부품 교체 이야기를 할 경우 사용 주기가 얼마나 되었는지 한번 생각을 해보시고 필요할 경우 교환을 하는 것이 차량 컨디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연료필터 교체주기는?

 

해당 부품은 사용하는 연료, 운전자분의 운전 습관, 도로의 상황에 따라 교환해야 할 주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정확하게 확인을 하기 위해선 연료필터를 분해해서 체크를 해보셔야 정확한 판단이 서겠지만 사실상 이렇게 하기에는 힘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연료필터 교체주기를 체크하셔서 시기에 맞춰 교환을 해주시는 것이 연비도 잘 나올 것이며 좋은 컨디션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가솔린

 

가솔린 차량은 연료필터가 주유 탱크 안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불순물과 이물질을 걸러내는 역할을 주로 하게 됩니다.

 

이것 외에 수분까지 거르는 역할은 작으므로 교체주기가 디젤보다는 길다 할 수 있습니다.

 

가솔린 연료필터 교체주기는  대략 주행거리 5~6만 km 정도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디젤

 

경유 자동차의 경우 보통 엔진룸 안에 장착이 되어있어 보닛을 열게 되면 바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경유연료의 특성상 강력한 압축 후 분사가 이뤄지기 때문에 이물질이나 수분기로 인해 필터가 막히게 되는 경우 연비 저하가 진행되므로 주기가 다른 연료에 비해 짧다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정비소에서는 디젤 연료필터 교체주기를 3~4만 km로 보고 있지만 2년 주기로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LPG

 

LPG 차량에도 해당 부품이 장착되어 있으며, 이것만 제때 교체를 해주시더라도 인젝터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교환 주기는 가솔린과 비슷하며 대략 5~6만 km라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4. 디젤 자동차는 카트리지 교환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다?

 

맞습니다.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일 경우 연료필터를 통째로 교환하지 않고 그 안의 카트리지만 교체를 하여 비용 절감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료필터 카트리지 교환 2번 후에 3번째에는 전체교환을 공식으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공업사마다 공임비가 다르기 때문에 연료필터 교환 가격을 평균적으로 보게 되면 단순 카트리지만 교환했을 경우 5만 원 전후로 정리가 되지만 본체 통째로 교체를 하게 되는 겨우 20~30만 원 정도 하기 때문에 갭차이가 상당합니다.

 

그러니 비용적인 부분으로 보더라도 시기를 잘 맞춰서 카트리지만 2번 정도 바꿔주신 후 3~4번째에 통째로 교체하는 것을 디젤차라면 권장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연료필터 교환시기 및 미 교체 시 발생되는 문제점에 대해 간략하게 확인을 해봤습니다.

 

자동차라는 것은 2만 개가 넘는 부품들로 이뤄져 있으며, 각각 개인적인 역할을 하지만 전부 연계가 되어있기 때문에 한군대가 문제가 발생하면 연관되어 있는 부품들까지 고장이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이렇게 소모품 교체주기를 잘 체크하셔서 제때 교환만 해주시더라도 좋은 차량 컨디션을 유지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