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브레이크 등 고장 차량 신고 방법은?

 

도로 위를 주행하다 보면 다양한 차들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이야기할 부분은 브레이크 등 고장 차량에 대해 위험성과 신고하는 방법 그리고 대처 자세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뒷데루등이라고 불리는 브레이크등은 페달을 밟아 제동을 걸었을 때  뒷 라이트가 켜지면서 뒤에 있는 차량에게 속도를 줄이고 있으니 마찬가지로 거리를 유지한 채 속도를 줄이시오 란 수신호를 하는 장치입니다.

 

하지만 이런 브레이크 등 고장이 발생하게 되면 속도를 줄여도 뒤에서는 점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고 있는지 가속을 하고 있는지 뒤차는 감을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어두운 저녁일 경우에는 더욱 심하겠죠.

 

 

 

자동차 브레이크 등 고장 신고 방법은?

 

자동차 브레이크 등 고상 신고 방법은 국민신문고 앱을 통해 가능합니다.

 

소지하신 스마트폰에 국민 신문고 어플을 설치하신 뒤 접속을 하여 민원 신청을 클릭하신 뒤 교통 위반을 클릭합니다.

 

그런 뒤 브레이크 등 고장 장면을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업로드하시면서 차량번호, 발생 장소와 시간과 간단하게 내용작성을 하신 뒤 처리기관을 선택하면 신고가 완료 됩니다.

 

신고를 하시더라도 신고자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 것이 개인정보는 비공개가 되며, 상대방도 즉시 과태료가 부과되는 것은 아니라 기간 안에 수리를 하라는 시정명령만 내리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뒷 데루등이 고장 난 차량을 발견하셨다면 차량 소유주에게 직접 알려주시거나 이것이 힘들다면 무리하지 말고 국민 신문고 앱을 통해 신고를 하면 지자체에서 차주분에게 수리를 하라고 고지서를 보내니 안전을 위해서라도 이런 조치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생각이 듭니다.

 

 

 

브레이크 등 신고를 받은 차량 소유주분들은 어떤 대응을 해야 할까?

 

고지서를 우편물로 받게 되면 자동차 관리법 관련 고장 난 부분을 원상복구를 해야 한다는 내용의 통지서이며, 브레이크 미점등으로 인한 원상복구 명령 내용이 적혀있을 겁니다.

 

복구해야 하는 조치 기간은 2주 정도이며, 조치를 취하지 않고 기간을 넘기게 되는 경우 자동차 관리법 제29조(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면 운행하지 못한다), 제34조(불법 튜닝) 위반으로 과태료 등 처분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과태료는 3만 원과 벌점 15점이 부과되지만 기간 내에 수리를 하여 수리한 영상 및 사진을 제출할 경우 행정처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브레이크 등 고장 부분을 수리하신 후 점등이 잘되는 모습을 촬영하셔서 제출처에 전송을 하시면 간단하게 종료가 되니 브레이크등은 고장 시 대처를 빠르게 하는 게 좋습니다.

 

본인은 막상 대수롭지 않게 별거 아닌 것처럼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상대방 차량은 속도 및 거리조절을 하지 못해 접촉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며, 고속도로 같은 경우라면 대형사고로 인명피해까지 발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 등 고장을 점검하는 방법은?

 

차량 운전자분이 뒷데루등이 나갔다는 사실을 즉시 확인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누군가가 알려주지 않는다면 한참 동안 방치한 채 도로 위를 주행하게 되겠죠.

 

그래서 브레이크 등 고장 점검은 생각이 났을 때 한 번식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은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몇 가지 요령 중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유리에 비친 뒷데루등 모습을 룸미러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 상대방에게 확인해 달라는 방법, 아니면 벽에 반사되는 브레이크 불빛을 보고 켜지는지 안 켜지는지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등 고장 신고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길 수 있으나 해당 장치가 고장이 나서 점등이 되지 않을 경우 크게 사고가 난다면 인명피해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앞차와의 거리 속도, 앞차량이 어떠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알려주는 브레이크등은 뒤차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대처를 할 수 있게 신호를 계속해서 보내주고 있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그러니 고장이 났을 경우 즉각 수리를 하는 것이 좋으며, 모르는 상태에서 우편통보를 받으셨다면 기간 내에 수리를 해서 안전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현명하다 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것 하나 지나치지 않고 신경을 써주신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운행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