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와 교체비용 알아봅시다

 

자동차의 성능은 고속으로 주행이 잘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있지만 사실상 제동이 얼마만큼 잘 되는가가 자동차의 성능 중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차량의 출력 및 외관에만 관심이 있고 제동부분에는 관심이 없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극소수분들만이 출력을 높이는 만큼 브레이크도 업그레이드를 하고 계십니다.

 

아무리 출력이 좋아서 제로백이 3초니 5초니 해도 제동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면 대형사고로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에 대한 관심을 꼭 갖고 교체주기를 지켜 바꿔 주시는 것이 안전운전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와 교체비용에 대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브레이크의 구조 및 패드의 역활

 

액셀페달 옆에 자리 잡고 있는 브레이크 페달은 각각 구동과 제동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 되면 그 압력이 오일을 밀어내어 캘리퍼까지 전달이 되면서 브레이크패드가 디스크판을 잡아주면서 제동이 걸리게 되는 구조입니다.

 

패드는 레진과 석면 그리고 쉿가루를 혼합하여 만들아진 얇은 철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부품이 제동이 걸릴 때마다 디스크판과 마찰이 일어나게 되면서 점차 소모가 되기 시작합니다.

 

이런 이유로 인해 운전자분들의 주행 습관 그리고 외부환경 요인에 따라 교체주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교체시기를 놓치게 된다면 디스크판이 손상이 되어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브레이크 패드의 역할 및 중요성을 알고 주기적인 관찰이 중요하니 꼭 타이어 점검 시 같이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의 중요성

 

주행을 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치는 엑셀과 브레이크라 할 수 있습니다.

 

주행과 제동이 만족을 해야 자동차의 역할을 제대로 할수있게 되는 것 이죠.

 

특히 제동 시스템은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을 못할 수도 있지만 아주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속도를 줄이거나 아예 정지를 시켜주는 장치이기 때문에 이 기능이 재대로 작동을 못하게 되면 자동차를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장치는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재대로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대형 사고 및 인명 피해까지 우려되기 때문에 적절한 시기에 교환을 해주시는 것을 원칙으로 생각을 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증상 및 주기

 

해당 장치의 교체 증상은 육감적으로 느끼실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쉽게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제동거리가 길다던지 쇳소리가 심하게 나는 경우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임을 눈치채셔야 합니다.

 

이런 현상이 있을 경우 저속주행 때는 느끼지 못하실 테지만 고속주행일 경우 디스크판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유압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게 되는 경우 제동에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해당 부품은 소모품이라 생각을 하시고 주기적인 체크와 교환을 하셔야 합니다.

 

보통 운전습관에 따라 차이는 날 수 있지만 주행거리 4만 km에서 5만 km를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분들이 패드상태를 정확하게 알기는 쉽지 않지만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빛을 비추어 패드의 잔량을 체크해 봄으로써 교체해야 할 타이밍을 육안으로 체크를 하실 수 있으며, 도저히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은 정비소에 들어서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하실 때 패드까지 같이 확인을 해달라고 직원분에게 부탁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환하는 비용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비용은 어떤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차량의 패드 사이즈 및 품질 그리고 공임비에 따라서 액수는 다양하게 책정이 되지만 평균적으로 앞타이어 양쪽 패드를 교체한다라고 가정을 했을 경우 평균적으로 교체하는 비용은 4만 원에서 7만 원 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앞쪽과 뒤쪽의 패드 4개를 모두 교환을 하게 되는 경우 10만 원에서 15만 원 사이 정도의 비용이 발생을 하게 됩니다.

 

알려드린 데이터는 국산 중형차 기준의 단가이며, 차종에 따라서 그리고 패드를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가격은 상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환주기 및 교체비용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차량 관리는 외관도 중요하지만 기능상에 문제가 없어야 하므로 전혀 티가 나지 않는 부분이라도 꼼꼼하게 체크를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소모품은 교체주기를 잘 파악하여 진행을 해주시길 바라며, 모두에게 도움이 되어 안전운행을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