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에어백 작동원리 및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

 

자동차 운행을 하는 데 있어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장치는 무엇이 있을까요?

 

안전벨트가 가장 먼저 생각이 나실 테니만 차량 내부에 숨겨져 있는 에어백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실 것입니다.

 

자동차 에어백은 1960년대 미국에서 안전벨트의 기능을 보안하기 위해 도입된 기술이며, 본격적으로 차량에 의무화되기 시작한 건 1980년대부터라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장치는 차에 충격이 전달되면 자동으로 작동이 되는 원리로 작동되는 기능인데 가끔 계기판에 에어백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가 무언지 궁금하신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경고등이 점등되면 계속 불안하고 발생되는 이유가 무언지 계속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어떤 원리로 작동을 하는지 그리고 에어백 경고등이 발생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차량 에어백 작동되는 원리는?

 

우선 에어백이란 장치는 말 그대로 기준치 이상의 충격이 가해지면 압축되어 있던 공기가 고무풍선 같은 가방에 분사되어 짧은 시간 안에 팽창되는 원리라 간단하게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깊게 들어가면 검지 시스템인 센서, 배터리, 진단 장치 그리고 에어백 모듈인 에어백, 작동기체 팽창장치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부 충격이 발생하여 센서가 감지를 하는 경우 작동이 된다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풀어 설명을 해드리면 차량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에어백을 구성하는 센서가 충격의 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센서 감지 모듈은 센서가 책정한 충격량에 따라 에어백을 가동할지 말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어지간한 충격에는 작동이 되지 않지만 기본적으로 정면충돌일 경우 유효 충돌속도가 20~30km이며 30도 이내의 각도일 경우 작동을 하며, 시속 100km로 주행을 하던 차량이 충돌이 일어나면서 속도가 70~80km로 줄어들게 되면 에어백이 작동되게 됩니다.

 

보통 운전자 및 탑승자가 부딪히는 속도 및 시간을 감안하여 에어백이 작동되는 시간은 0.03~0.05초 이내 완료가 됩니다.

 

2010년 기준 기본적으로 차량에 6 군대 ( 운전석, 조수석, 사이드, 커튼 )가 장착되어 출시되며, 고급차량의 경우 최대 10 군대까지 설치가 되어 나온다고 합니다.

 

 

 

2. 에어백 경고등이 발생되는 원인은?

 

계기판에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되면 상당히 당혹스러우실 겁니다.

 

주행을 하다 갑자기 작동이 되면 어떡하지라는 불안감도 발생된 될 것이며, 어떤 문제 때문에 발생이 된 건지 계속 생각이 나실 것입니다.

 

보통은 시동을 켠 후 5초 이내 경고등이 점멸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계속 점등되어 있을 경우 정비소에 방문을 하셔서 점검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알려드리는 이상 증상 이유에 대해 미리 숙지를 해두시고 에어백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를 파악하신다면 증상을 해결하는데 더욱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①  모듈 센서 이상 발생

 

에어백 구성 요소 중 클록 스프링이라는 장치는 자동차의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지만 해당 센서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이것 이외에 안전벨트 센서, 시트 부하 감지 센서 등 이런 장치들이 문제가 생기게 되면 에어백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습니다.

 

② 전자제어장치 이상 발생

 

자동차의 전자제어장치라고 불리는 ECU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CPU와 같은 기능을 하는 자동차의 ECU는 차량 전자장치들을 작동하는데 핵심 요소이며, 해당 장치에 문제가 발생되는 경우 오작동이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백 경고등이 발생된다면 시동을 완전히 꺼진 뒤 몇 분 간 대기를 하셨다가 다시 시동을 걸어서 계속 같은 증상이 발생된다면 정비소에 방문을 하여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③ 배터리가 저전압일 경우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사용을 어떻게 하는지 외부환경이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최소 3년에서 5년 정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 기간 및 외부 환경에 따라 배터리 성능은 계속 저하가 될 것이며, 저전압 상태가 될 확률이 점점 증가하게 됩니다.

 

이렇게 저전압 상태가 지속될 경우 에어백 경고등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압 체크를 통해 배터리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백의 중요성

 

자동차 에어백은 사고 발생 시 인명 보호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장치입니다.

 

정면에 장착되어 있는 에어백의 경우 사망확률을 29~32프로 정도 감소시켜 주며, 안전벨트를 사용한 상태라면 45프로까지 감소가 된다라는 안전실태 조사 결과를 통해 수치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보조 안전장치이기 때문에 꼭 차량에 탑승을 하는 경우 안전벨트를 착용해 주시는 것이 옳으며, 정확한 자세를 취하고 계셔야 2차 사고 방지를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성인이 아닌 키가 작은 여성이나 아이들이 앞 좌석에 승차를 하게 되는 경우 에어백의 위치가 신체와 맞지 않아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뒷좌석에 탑승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전자제어기술이 더욱 발전을 해 탑승자의 위치와 자세, 안전벨트 착용 유무를 판단하여 에어백이 작동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조건 충격이 발생한다 해서 작동이 되는 것이 아니라 조건을 만족해야 작동이 되고 팽창하는 데 있어서 충격이 가해져 자칫 부상을 당할 수 있기 때문에 상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오늘은 에어백 경고등 들어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선 계기판에 경고등 점등이 되었다면 직접 원인을 파악하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을 하셔서 문제가 되는 부분을 수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운전경력이 많은 분들이라도 사고는 한순간에 발생되기 때문에 언제나 방어운전 그리고 안전운전을 생각하며 동승자 또는 상대방을 생각하여 침착하게 주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