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자동차 배기가스 색깔, 냄새로 알아보는 차량 이상 증상

 

무공해 차가 아닌 내연기관자동차의 경우 연료가 주입되어 연소가 되면서 실린더가 작동을 하고 연소가 된 연료의 가스가 촉매나 매연저감장치를 거처 최종적으로 대기로 배출이 됩니다.

 

차량에 이상이 없을 경우 이 배출가스는 무색, 무취이지만 만약 이상징후가 있다면 가스에서 특이한 냄새 및 색깔이 눈에 띄게 다르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거기다 소음 또한 귀에 거슬릴 정도로 크게 들리실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배기가스로 알아보는 차량 이상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 배기가스로 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가솔린이나 디젤 또는 LPG차량의 경우 엔진 구동을 위한 동력을 생산하기 위해선 연료를 주입하여 연소를 통해 가동이 됩니다.

 

엔진의 압축 및 폭발, 배기과정에서 화학반응이 일어나기 때문에 배기가스가 생성되며 생성된 배기가스는 촉매 및 저감장치를 거쳐 마지막으로 머플러를 통해 대기로 배출이 됩니다.

 

촉매 및 저감 장치는 화학반응이 일어나 발생된 가스의 안 좋은 성분을 한번 걸러주는 장치며, 머플러는 엔진의 소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면서 최종적으로 가스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머플러의 경우 해체를 할 수 없고 보통 통으로 교환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중간중간 점검을 하기 쉽지 않지만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통해 차량이상징후를 의심하고 체크를 해보실 수 있습니다.

 

원래는 무색, 무취의 상태를 지녀야 정상이지만 엔진이나 촉매 쪽이 이상이 있을 경우 색깔이라던지 냄새, 소음, 출력 등으로 이상징후를 나타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색깔로 알아보는 차량 상태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색깔은 무색 또는 완전 연한 흰 것도 아니고 회색도 아닌 투명한 청색이라고 표현을 하게 됩니다.

 

단, 외부기온이 낮은 겨울철의 경우 시동을 켜고 히터를 가동할 경우 흰색연기가 나올 수 있는데 이건 엔진의 열이 충분히 오르지 않아서 발생되는 정상적인 현상이니 걱정하실 건 아닙니다.

 

하지만 색상이 흰색, 회색, 검은색으로 배출되는 경우 이상징후를 나타내는 것이니 의심해 보시고 정비소에 방문을 하셔서 점검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흰색

 

엔진 온도 게이지가 상승하면서 배기가스가 흰색으로 배출이 되는 경우 엔진 실린더 헤드 손상 또는 헤드 가스켓 파손 아니면 엔진 블록 균열 현상이 일어나서 이상징후가 나타나는 것일 수 있으므로 점검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회색

 

엔진오일이 실린더의 내부로 유입되어 연료와 함께 불완전 연소가 일어날 경우 배출되는 배기가스의 색깔이 회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증상은 헤드 가스켓 이상 또는 연료 펌프 및 연료 라인 이상이 있거나 인젝터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즉시 정비소에 방문을 하셔서 점검을 해야 하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검은색

 

만약 배출되는 가스의 색깔이 검은색일 경우 즉시 정비소로 방문을 해야 하는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에어 클리너 또는 인젝션 펌프 분량이 이상일 가능성이 높은데 연료가 과도하게 공급되어 불완전 연소 현상이 일어나 연소된 탄소성분이 배기가스에 섞여 나오면서 검은색을 띠게 됩니다.

 

이럴 경우 출력 저하 현상까지 같이 발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긴급 출동을 불러서 이동을 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소음으로 알아보는 차량 상태

 

기본적으로 배기가스가 배출되면서 발생되는 소음은 연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귀에 거슬릴 정도로 심한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과도한 소음이 발생되는 것 같다면 머플러 내부 벽이 손상되거나 녹이 발생되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교체를 해야 하는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달그락 거리는 소리가 크게 나는 경우 외부 충격으로 인해 또는 너무 부식이 심해서 머플러 밴드가 손상되거나 끊어졌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도 용접 또는 통으로 교체를 해야 하므로 정비소에 방문을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배기가스 냄새로 알아보는 차량 상태

 

정상적인 차량의 경우 배출되는 가스의 냄새는 거의 무취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타는 냄새가 난다던지 시큼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이상징후일 것이라는 것을 눈치채셔야 합니다.

 

보통 냄새로 체크를 하기 위해선 종이컵을 머플러 쪽에 잠시 위치시켜 가스를 모은 후 맡아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타는 냄새가 심할 경우 엔진 과열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시큼한 냄새가 난다면 연료보다 공기가 더 유입되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 이외에도 배기가스가 일정하지 않고 불규칙하게 배출이 된다라고 확인이 되는 경우 출력 저하 증상이 같이 발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자동차 배출가스로 차량의 상태를 알아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차량 점검 시 무심코 지나치기 쉽지만 관심을 갖고 확인을 해보신다면 수리비용도 아끼고 안전 운행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자동차 관리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하신다면 소유차량점검을 잊지 말고 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