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폐차를 신청해서 고철에 대한 정확한 가치를 산정받고 서류 작업도 정확하게 마무리가 되어 만족스럽게 정리가 되는 과정을 원치 않은 분들은 거의 없을 겁니다.
차를 처분하기로 결정을 하셨을 때는 정상적으로 운행이 되지만 새로운 차종으로 교체를 하기 위해 신청을 하는 경우도 있고 교통사고, 부품 고장, 명의자분 사망, 체납건 설정 등의 이유들이 있으므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거며 심각하게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해당 과정은 대부분 직접 경험을 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신청 방법이나 진행 절차, 서류 등 정확한 내용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k7 폐차 쉽고 편리하게 신청하고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k7 폐차를 진행하셔야 하는 경우 가장 먼저 생각하고 알아보셔야 할 것은 어떤 고철장을 선택해서 접수를 해야 하는가 결정하는 일입니다.
대부분 안전한 절차를 원하고 만족스러운 보상을 받길 원하시는 마음은 누구나 다 똑같을 것입니다.
하지만 차를 처분하는 데 있어서 각종 피해 사례들을 한 번씩 들어보셨기 때문에 나에게도 이러한 피해 상황이 발생되진 않을까 하는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폐처리장 선택 시 어떤 기준을 갖고 선택을 해야 하는지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수많은 처리장 중 접수할 처리장 한군대를 결정할 때 기억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는 정부의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입니다.
이런 인허가 처리장은 자동차 환경 협회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연결된 직원들은 전부 사원증을 공식적으로 발급받아 있으므로 사원증만 체크를 해보시더라도 믿을만한 곳인지 쉽게 체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인허가 처리장은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자체 인력으로 모든 과정이 처리가 되기 때문에 차를 처분함에 있어 수수료가 발생되더라도 자체적으로 부담을 함으로 명의자분에게 청구하는 일은 없어 k7 폐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가 되기 때문에 부품 재활용을 통한 만족스러운 폐차 보상금을 산정받을 수 있으므로 모든 방면에서 만족감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2.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하는 처리장의 장점은?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하는 인허가 처리장을 선택하면 유리한 점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전처럼 회전율 위주로 운영을 하는 곳일 경우 고철 중량이 중심이 되겠지만 요즘처럼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으로 고철처리를 하는 곳은 수요가 많은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어 재판매가 가능한 경우 유통을 통한 이윤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렇게 재활용이 가능한 부품이 많으면 많을수록 차에 대한 가치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런 공정으로 처리를 하려면 아무래도 센터의 인프라 (부지, 장비, 인력, 유통망)가 제대로 구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위에서도 언급드렸듯이 정부 인허가를 받은 폐처리장을 선택하면 유리하다 말씀드린 것입니다.
같은 차종이라도 고철장의 운영방식에 따라 다른 견적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리 견적을 체크하는 방법은 차에 대한 정보를 연결된 직원에게 상세하게 알려주시면 됩니다.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사용하는 연료, 미션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정상 운행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이렇게 상세하게 알려주셔야 정확한 k7 폐차 가격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알려주는 정보와 처리장의 운영 방식에 따라 50,000원에서 많게는 100,000원 이상 견적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처리장의 운영방식을 잘 체크하셔야 하며, 차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3. 원부 조회를 통해 말소 방법 결정
차만 보낸다고 해서 무조건 폐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차량 명의에 맞는 서류가 들어와야 하며, 등록원부의 상태에 맞는 말소 방법으로 관할청에 말소 접수가 진행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서류 작업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등록원부조회를 통해 말소방법을 생각해 두시는 것이 좋으며, 원부 조회는 인허가 처리장일 경우 국토부 전산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원부에는 체납건들이 압류나 저당으로 차량에 설정되어 있다면 표시가 되어있어 즉시 확인을 할 수 있으며, 설정된 미납 건들을 명의자분이 어떻게 정리를 해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① 일반 말소
▶ 등록 원부상에 미납된 체납 건이 하나도 없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하는 경우 신청 가능한 방법
▶ 24시간 이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며, 입고 시간이 이르면 당일 말소 증명서도 발급 가능
② 차령초과 말소
▶ 채무가 너무 많이 설정되어 있어 한 번에 납부를 하기 힘든 상황이지만 차를 처분해야 하는 경우 이용할 수 있는 제도
▶ 처리 기간은 45일에서 60일 정도 소요
▶ 처음 등록일로부터 승용 기준 11년 이상 지난 담보물로써의 가치를 소멸한 차량만 신청 가능
4. k7 폐차 접수 신청 방법은?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믿을만한 센터를 찾았고 연결된 직원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견적과 말소 방법, 구비 서류, 진행 절차를 모두 설명 들으셨다면 본격적으로 폐차 접수를 하겠다고 결정해서 알려주시면 됩니다.
폐차장 직원에게 접수를 하시면서 견인을 희망하는 날짜와 장소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리게 됩니다.
왜냐하면 요즘은 직접 방문해서 일처리를 하실 필요 없이 비대면으로 모든 절차를 진행할 수 있으므로 센터 측에서 배정한 기사님을 통해 차량 반납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신 날짜와 장소에 기사님이 스케줄에 맞춰 방문을 해드리고 있으며, 현장에서 기사님에게 차 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만약 현장에 있을 수 없는 상황일 경우 키와 서류를 보관해 둘 장소를 미리 알려주시거나 인계자분을 지정해 주신다면 비대면으로 반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렵게 느끼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출 서류의 경우 자동차 등록증은 원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차와 함께 보내주셔야 하며, 명의자분의 신분증은 사본으로 대처가 되기 때문에 촬영을 하여 담당에게 전송을 해주셔도 되고 복사본을 넣어두셔도 됩니다.
5. 입고 후 폐차가 되는 과정
폐처리장으로 입고가 완료된 차량은 도용 가능성이 있는 번호판부터 탈거를 하여 제거를 하고 말소를 하는데 문제가 없는 것이 확인되면 부품 해체 작업이 실시됩니다.
현장 직원들은 정상 작동이 되는 부품을 탈거하고 특수 금속을 추출하며, 고철 압축과정을 진행하는 동안 행정직원은 관할청에 신청하는 말소 행정업무도 동시에 진행이 돼서 마무리가 되는 시간을 절약해 드리고 있습니다.
등록 원부상에 체납 건이 없어 일반 말소로 신청을 한 경우 보통 말소 증명서가 당일 오후에는 발급이 되며, 발급된 증명서는 명의자분에게 곧바로 전송을 해드리면서 산정된 고철비까지 지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마무리가 된 서류를 전송받은 분들은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k7 폐차 쉽고 편리하게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위 글을 참고하셔서 직접 진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이며, 폐차 신청을 희망하신다면 언제든지 담당직원에게 유선상으로 회신을 해주신다면 만족스러운 결과 및 절차를 밟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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