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폐차정보

뉴EF쏘나타 폐차 안전하고 정확하게 정리하고 싶다면

 

연식이 오래된 쏘나타 폐차를 계획하고 있다면 해당 절차를 간단하게라도 숙지를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소유차량을 폐차까지 진행해 보신 분들이 거진 없기 때문에 진행 방법이나 주의해야 할 사항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폐차 과정이 숙지되어 있는 분들의 경우 대부분 만족스럽게 정리를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 내용을 하나도 모르시는 분들은 자칫 불법 처리장에 차량을 맡겨 금전적인 피해와 사고가 발생해 머리 아픈 상황이 발생되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을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폐차장에 입고가 많이 되고 있는 차종인 2001~2005년도에 생산된 뉴EF쏘나타 폐차 안전하고 정확하게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믿을만한 폐차장을 선택하는 방법은?

 

폐차 접수를 하기 위해 이런저런 정보를 찾다 보면 어떤 기준을 두고 센터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드실 겁니다.

많은 곳들 중에서 믿을만한 처리장을 선택하기 위해선 정부의 인증과 허가를 받아 합법적으로 운영을 하는 관허 폐차장을 선택하여 접수 및 고철 처리와 말소행정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폐차는 단순히 차만 보낸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서류 작업이 진행되어 차량에 대한 소유자 명의 말소가 이뤄져야 하며, 고철에 대한 가치도 정확하게 산정이 되어 지급받아보셔야 합니다.

인허가 폐처리장을 선택하신다면 장점이 되는 부분은 인프라가 제대로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차를 처분하는 과정에 있어서 발생되는 수수료가 있어도 자체 인력으로 절차가 진행이 되기 때문에 명의자분에게 어떠한 청구 없이 마무리를 해드리므로 뉴EF쏘나타 폐차 비용을 절감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행 절차 과정에 있어서 명의자분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므로 안전하며, 리사이클링 운영방식에 의해 부품 재활용을 통한 만족스러운 폐차보상금까지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족스러운 절차를 누리기 위해선 폐차장을 선택하실 때 인허가를 받은 곳인지 체크를 해보셔야 하며, 간단하게 연결된 담당자에게 자동차 환경 협회 소속 사원인지 사원증을 보여달라 하여 체크를 해보시면 됩니다.

 

 

 

2. 고철값 확인하는 법은?

 

쏘나타 폐차를 하게 된다면 고철에 대한 가치를 산정받아 지급을 받게 됩니다.

단순히 고철의 무게만 측정하여 철강시세를 반영한 값만 받게 된다면 고장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차량이 비슷한 액수를 책정받게 되므로, 대부분 리사이클링 시스템이 구축된 처리장을 선호합니다.

왜냐하면 고철의 값과 더불어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부품의 가치까지 인정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정상 작동이 되는 부품을 모두 탈거하여 공업사나 해외 바이어 또는 국내 중고부품 시장에 재판매를 하여 이윤을 창출해, 고철의 무게를 철강 시세를 반영한 값과 더해 소유주분께 지급해 드리는 방식을 리사이클링 처리 방식이라 합니다.

그러니 같은 차종이라도 정상작동이 되는 차량과 고장 및 사고로 인해 입고가 되는 차량은 최종 견적에서 차이가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미리 견적을 체크하는 방법은 담당에게 차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합니다.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식, 배기량, 연료 및 미션의 종류, 촉매 교환 여부, 정상 운행 여부, 휠은 고철인지 알루미늄인지 등 이렇게 정확하게 알려주셔야 견적과 실제로 지급받는 뉴EF쏘나타 폐차 가격이 차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특히 해당 차량은 정품촉매 여부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정품인지 확인을 하고 싶다면 정비소에 방문을 하셔서 차량 하부에 있는 촉매를 직접 촬영하여 담당직원에게 시리얼 넘버를 보여주셔도 되며, 정비소에 방문할 시간이 부족하신 경우 폐차장에서 체크를 해드리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3. 말소가 가능한 상황인지 사전에 체크하는 법은?

 

관허 폐처리장은 국토부 전산망 등록 원부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차량 번호만 알려주신다면 즉시 원부 조회를 해드릴 수 있습니다.

사전에 원부 조회를 통해 말소의 방법을 결정하여 대비를 하실 수 있기 때문에 입고 후 대처를 하는 것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계획을 세우실 수 있다는 점이 효율적이므로 직원과 폐차에 대해 의논 중이라면 원부 조회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폐차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중요하게 체크를 하고 있는 부분은 미납된 세금 및 과태료가 차량에 압류나 저당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있는지 없는지입니다.

이것을 명의자분이 어떻게 해결을 해주시느냐에 따라 두 가지 말소 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접수를 하실 수 있습니다.

① 일반 말소

원부상에 체납 건이 하나도 없거나 전부 납부를 하셔서 해지를 해주시는 경우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당일 오후 2시 이전으로 차량을 반납하게 되면 말소 증명서가 오후 6시 전으로 발급이 되어 하루 만에 모든 일 처리가 마무리가 되며, 늦어도 24시간 안에는 전 과정이 정리가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소유주분들이 해당 방식으로 신청을 하시곤 합니다.

② 차령초과 말소

압류 폐차라고도 불리는 해당 방식은 원부상에 체납 건이 많이 설정되어 있어 한 번에 납부하기 힘든 경우 폐차를 신청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차가 담보물로써의 가치를 소멸해야 하기 때문에 차령 기간이 충족이 되는지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처음 등록일로부터 11년 이상 지난 승용차인지 체크를 하시고, 설정된 체납건 중 단독으로 저당 건만 설정되어 있다면 접수가 안되며 꼭 압류 건이같이 설정이 되어있어야 하기 때문에 담당에게 확인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방식은 말소까지 약 45일에서 60일 정도의 소요시간이 필요로 합니다.

 

 

 

4. 접수 및 차량 입고 방법 그리고 폐차가 되는 과정

 

위의 알려드린 내용을 전부 확인하셨고 믿을만한 폐처리장을 선택하셨다면 연결된 직원에게 뉴EF쏘나타 폐차 접수를 하겠다고 알려주시면 됩니다.

 

차량번호와 현재 차가 있는 주소 그리고 기사님이 방문할 시간대를 정해서 알려주시면 센터 측에서 기사님을 배정해 드려서 현장에 방문을 하게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차량의 상태에 따라 탁송이나 견인 중 알맞은 방법으로 배정을 해드리며, 현장에서 기사님을 만나 뵈셨다면 차키와 서류를 전달해 주시면 됩니다.

 

기사님이 안전하게 센터로 입고를 완료하게 되면 리사이클링 운영 체제에 의해 현장 직원은 부품 해체, 금속 추출, 고철 압축 등 작업을 실시하게 되며, 행정 직원들은 번호판을 탈거한 후 관할청에 말소접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이 동시에 처리되기 때문에 마무리가 되는 시간이 절약되고 있어, 일반 말소로 신청을 하셨고 오후 2시 이전에 입고가 완료된 경우 당일 말소 증명서가 발급이 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가 된 서류가 발급되면 명의자분에게 전송을 해드리며 산정된 고철비까지 지급해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서류를 전송받은 분들은 차에 의무사항을 해지하시면서 남은 일수 환급신청까지 하신다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오늘은 뉴EF쏘나타 폐차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해당 과정을 사전에 숙지해 두시면 직접 진행하는 데 있어서 분명 도움이 되실 것이며, 위의 내용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언제든지 회신하여 궁금한 사항들을 질문해 주시면 정확한 답변을 찾아 피드백드리겠습니다.